▶ '캄보디아와 교전' 중인 태국 내년 2월8일 조기총선
보수 아누틴 총리·진보 국민당·탁신계 프아타이당 등 경쟁
아누틴 찬위라꾼 태국 총리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하노이=연합뉴스) 박진형 특파원 = 최근 캄보디아와 국경 지대에서 교전 중인 가운데 의회가 조기 해산된 태국이 내년 2월 8일 총선을 실시하기로 했다.
태국 선거관리위원회는 15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이 같은 총선 일정을 발표했다. 총선에서는 지역구 의원 400명과 비례대표 의원 100명 등 총 500명의 하원의원이 선출된다. 사전 투표는 내년 2월 1일 실시된다.
총선 지역구 후보자는 오는 27∼31일 출마 등록을 하며, 각 정당은 오는 31일까지 비례대표 후보 명부를 제출해야 한다. 또 정당별로 최대 3명의 총리 후보를 지명하고 그중에서 총리를 선출하게 된다.
공식 선거 결과는 내년 4월 9일까지 발표되며, 이후 15일 안에 새 의회가 소집돼 총리를 뽑는다.
앞서 지난 12일 아누틴 찬위라꾼 현 총리는 취임 석 달 만에 왕실 승인을 거쳐 의회를 조기 해산했다. 태국 법에 따르면 의회 해산 후 45∼60일 안에 총선을 실시해야 한다.
전임 패통탄 친나왓 총리가 헌법재판소 판결로 물러난 뒤 지난 9월 집권한 아누틴 총리는 당초 자신의 총리 취임을 지지한 하원 제1당 국민당에 내년 1월 말까지 의회를 해산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최근 캄보디아와의 국경지대 무력분쟁이 다시 격화해 최소 31명이 사망, 태국에 민족주의 물결이 일면서 보수파인 아누틴 총리에 유리한 조건이 마련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여론조사에서는 진보 성향 국민당이 꾸준히 지지율 선두를 유지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총선에서 국민당과 아누틴 총리가 이끄는 제3당 품짜이타이당, 탁신 친나왓 전 총리의 딸인 패통탄 총리가 속한 제2당 프아타이당 등의 경쟁 결과가 주목된다.
▶ 캄보디아 분쟁 장기화, '아누틴 총리' 지지율 하락세
(사진출처 : Bangkokbiz)
태국-캄보디아 국경 분쟁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태국 총리 아누틴 찬위라꾼의 정치적 지지율이 하락하며 '전쟁을 통한 국수주의 조성' 전략이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었다.
-총리 지지율 급락: 니다 여론조사(2025년 4분기) 결과, 캄보디아 국경 충돌이 발생한 시기에 아누틴 총리의 지지율이 이전 분기 20.44%에서 12.32%로 8.12%p 감소했다.
-하락 원인: 지지율 하락의 주된 원인은 국경 분쟁보다는 핫야이(Hat Yai) 홍수 피해 관리 실패 (사망자 140명 이상 발생)에 대한 책임론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국수주의 전략 비효율: 과거와 달리 현재 태국 국민들은 생계 문제에 직면해 있어 전쟁에 피로감을 느끼며, 국가 발전과 삶의 질 향상을 더욱 원하고 있어 '전쟁을 통한 국수주의(애국주의)' 조성이 정치적 이익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
-군사적 충돌 장기화 우려: 태국군의 공세에도 불구하고 캄보디아가 쉽게 굴복할 기미를 보이지 않으면서 교전이 장기화·격화될 조짐이다.
-정부 위기 가능성: 군사 작전이 성공하지 못하고 분쟁이 장기화될 경우, '국수주의 기류가 역으로 작용하여' (ขัดลำกล้อง, 총신에 걸리다) 결국 정부와 군부에 타격을 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차기 선거 (2026년) 주요 변수: 여당인 품짜이타이당(Bhumjaithai, 파란색)과 아누틴 총리는 차기 총선에서 중요한 시험대에 놓였으며, 정부는 권력 유지를 위해 상하원 및 독립 기구의 권한을 활용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 원문 기사 출처
https://www.bangkokbiznews.com/politics/1212279
▶ 태국 바트화, 4년 6개월 만에 최고치 기록... 경제 전반에 충격
(사진출처 : Bangkokbiz)
태국 바트화 가치가 미국 달러화 약세와 금값 상승 등에 힘입어 4년 6개월 만에 최고 수준(달러당 31.44~31.45바트)으로 급등하며 태국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태국 정부와 중앙은행은 긴급 대응에 나섰다.
■ 바트화 강세 주요 원인
-미국 달러 약세 및 금리 인하 기대: 미 연준(Fed)의 금리 인하 전망에 따라 달러가 약세를 보이면서 아시아, 특히 태국으로 외국인 자본 유입 증가.
-국제 금값 급등: 국제 금값 상승이 바트화 강세를 부추기는 주요 요인 중 하나로 작용.
-계절적 요인: 통계적으로 12월과 4분기는 바트화가 강세를 보이는 경향이 있음.
■ 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재무부는 현재 경제 구조가 수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과도한 바트화 강세를 감당하기 어렵다고 경고했다.
-수출 타격: 바트화 강세로 수출 대금(달러 기준)을 바트화로 환전 시 수령액이 약 6% 감소하여 수출 부문에 심각한 악영향.
-관광 경쟁력 약화: 바트화 가치 상승으로 태국 여행 비용이 증가하여 관광객 유치에 부정적인 영향.
■ 정부 및 중앙은행(BOT) 대응
* 재무부 긴급 조치
-공공 부문 수입 촉진: 바트화 강세 기회를 활용하여 국영기업 및 정부 기관에 필요한 수입(기계 등)을 신속히 진행하도록 지시.
-외채 관리: 공공 부채 관리국에 외채 상환 검토를 지시.
* 태국 중앙은행(BOT) 조치
-금 거래 규제 강화: 환율 변동성 완화를 위해 시중은행에 금 거래상(Gold Trader)의 외화 선물환 거래 시 실제 금 수출 증빙 서류를 철저히 확인하도록 지시.
-금 거래상 협의: 오는 12월 22일 주요 금 거래상과 관련 규정 및 보고 시스템에 대해 협의 예정.
바트화는 단기적으로 달러당 31.4바트 수준을 시험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 수준을 돌파할 경우 31바트까지도 강세가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 원문 기사 출처
https://bizelite.bangkokbiznews.com/cover-story/496730
▶ 태국, 캄보디아에 ‘문화유산 군사 이용 중단’ 경고… 헤이그 협약 위반 주장
(사진출처 : Bangkok Post)
지난 11일 태국 육군은 캄보디아가 국경 인근 문화유산을 군사 작전 기지로 활용하고 있다며 이는 1954년 헤이그 협약(Hague Convention) 위반이라고 공식 경고했다.
* 태국 육군 대변인 윈타이 수와리는 기자회견에서 “문화유산을 군사적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국제법과 인도주의 원칙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라고 강조
이번 경고는 캄보디아 문화예술부가 프라삿 따 꾸아이(Prasat Ta Khwai) 및 프레아 비히어(Preah Vihear) 사원 등이 태국군의 공격으로 훼손됐다고 주장한 데 대한 대응으로, 태국은 오히려 캄보디아가 해당 유적지에 감시·전략 거점을 구축해 군사적 용도로 먼저 사용했다고 반박했다.
윈타이 대변인은 “캄보디아가 문화유산을 군사작전에 이용함으로써 사태를 촉발했다”며, “태국은 국제법이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 필요하고 비례적인 방식으로 위협을 제거할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유네스코(UNESCO) 역시 태국-캄보디아 국경에서의 무력 충돌 재발을 우려하며, 특히 세계유산인 프레아 비히어 사원이 훼손될 위험이 있다고 경고, 상황이 허락되는 즉시 문화재 보호를 위한 기술적 지원과 긴급 조치를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
사비다 타이셋 태국 문화부 장관은 “고대 유적 보호는 매우 중요하지만, 국가 주권이 최우선”이라며 관련 사안이 이미 문화부 실·국장급에서 논의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 원문 기사 출처
https://www.bangkokpost.com/thailand/general/3154764/heritage-sites-are-off-limits
<출처 : 코트라 방콕무역관>
▶ 보건부, 뎅기열, 어린이 취약 계층 집중 경고: 합병증 위험 높아
(사진출처 : Thansettakij)
보건 당국은 우기에 모기가 급증함에 따라 어린이 뎅기열에 대한 경계를 강화할 것을 학부모들에게 당부했다. 아동은 면역 체계가 미성숙하여 감염에 취약하며, 쇼크로 이어지는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높다.
-고위험군: 미취학 아동 및 학령기 아동은 뎅기열 고위험군이다.
-초기 증상: 2~7일간 급성 고열이 지속되며, 두통, 근육통, 구토, 발진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주의 사항: 열이 2일 이상 지속될 경우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하며, 아스피린 및 이부프로펜 계열의 해열제 사용은 출혈 위험을 높이므로 피해야 한다.
-쇼크 경고 징후: 심한 복통, 잦은 구토, 손발 차가움, 불안정함, 신체 출혈 반점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이는 쇼크 상태로 진행될 수 있는 위험한 징후이다.
-예방책: 질병 확산의 핵심 원인인 이집트숲모기의 번식지를 제거하는 "3가지 수거" 조치를 지속적으로 시행하여 예방해야 한다.
* "3가지 수거" 예방 조치
-집 수거: 깨끗하게 유지하여 모기가 쉴 공간을 없앤다.
-물 수거: 물이 고이는 용기를 덮어 모기가 알을 낳지 못하게 한다.
-쓰레기 수거: 주변 쓰레기를 정리하여 모기 서식지를 제거한다.
이러한 예방 조치는 학교, 가정, 지역사회 간의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원문 기사 출처
https://www.thansettakij.com/health-wellness/646636
▶ 한국, 특허청을 지식재산처로 승격. 태국 지식재산청은 이를 세계경제에서 지식재산권이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것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조치로 평가
(사진출처 : Thailand Plus TV)
태국 상무부 지식재산청은 한국의 지식재산권 기관이 ‘청’에서 ’처‘로 대대적인 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이는 혁신·창작물을 세계 시장에 수출하는 선두주자 한국의 지식재산권 시스템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긍정적인 발전이며, 다른 국가들에게도 모범이 될 수 있다.
어라몬 쌉타위탐 태국 지식재산청장은 세계 지식재산권 분야의 중요한 변화를 언급하며, 지난 10월 한국 지식재산청(KIPO)이 지식재산처(MOIP)로 공식 승격했다고 밝혔다. 이는 장·차관급 처장이 정책결정에 참여해 중요한 역할과 권한을 수행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이것은 대한민국 정부가 지식재산권을 국가 경제발전의 핵심 메커니즘으로 여기고 혁신·창의를 통해 새로운 글로벌 경제 트렌드에 발맞춰, 무역·투자 촉진, 경제가치 창출, 경쟁력 강화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있음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신호이다.
어라몬 청장은 특허청을 지식재산처로 격상한 것은 한국이 지식재산권의 힘을 국가발전의 핵심으로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력한 지식재산권 보호시스템을 구축하고, 창의·혁신을 지원해 경쟁력을 강화하며, 지식재산권의 상업적 이용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승격은 단순히 정책적인 이유뿐만 아니라, 지식재산처의 막중한 역할과 책임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지난 2024년에는 1,796명의 직원이 다수의 지식재산권 출원을 보호하고 홍보하는 업무를 담당했으며, 특허 및 실용신안 248,687건, 디자인 출원 56,495건, 상표 출원 287,450건을 포함하여 약 60만 건의 지식재산권 등록 출원을 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번 승격을 통해 발명특허, 실용신안, 디자인특허, 상표 등 지식재산권의 보호·등록을 담당하는 기관은 유지하되, 지식재산권 분쟁 해결 및 상업적 이용을 담당하는 기관을 신설할 것이다. 이는 보다 효율적이고 신속하며 전략적으로 설계된 국가 지식재산권 업무를 가능하게 하여 대한민국 경제의 장기적인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또한, 세계지식재산기구(WIPO)가 발표한 2025년 글로벌 혁신지수에서 한국은 스위스, 스웨덴, 미국에 이어 세계 4위를 기록하며 강력한 혁신 잠재력을 인정받았다. 이에 이번 구조개혁은 한국이 세계 경제무대에서 더욱 도약하고자 하는 의지를 분명하게 보여주는 것이다.
한편 어라몬 청장은 한국의 이번 승격이 혁신과 지적재산권을 중시하는 전 세계 많은 국가들이 지식기반 창조경제의 변화에 발맞춰 자국의 지적재산권 관련기관을 현대화하는 데 영감을 주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어라몬 청장은 한국의 주요 무역파트너이자 지적재산권 분야에서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온 태국 또한 이번 한국의 승격을 통해 지식교류와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지적재산권 보호시스템 개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เกาหลีใต้ ยกระดับสำนักงานทรัพย์สินทางปัญญาสู่ “กระทรวงทรัพย์สินทางปัญญา” กรมทรัพย์สินทางปัญญาไทยชี้เป็นก้าวสำคัญ สะท้อนบทบาททรัพย์สินทางปัญญาต่อเศรษฐกิจโลก / Thailand Plus, 12.11, 온라인, 태국발, 전문번역)
URL: https://www.thailandplus.tv/archives/980853
<출처 : 주태국한국문화원>
▶ 2026년 태국 부동산 시장 전망: 민간 개발사, 변동성 대비 전략 조정
(사진출처 : Thansettakij)
태국 주요 부동산 개발사들은 2026년 시장이 구매력 약화, 가계 부채 문제, 높은 대출 거부율 등으로 인해 상당히 어려운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하며 전략을 긴급히 조정하고 있다.
* 핵심 내용
-시장 환경: 2026년에는 경제적 불확실성과 높은 가계 부채, 특히 서민층 시장(Affordable Market)에서 최대 80%에 달하는 높은 대출 거부율로 인해 성장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경쟁 심화: 시장은 이미 치열한 가격 및 프로모션 경쟁에 돌입했으며, 이러한 양상은 2026년 상반기까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 개발사 주요 전략 변화
-Senna Development (세나): 정부 지원에 의존하기보다 자체적으로 'Next Solution' 모델을 도입. 대출 거절 고객을 위한 'LivNext' (렌트-투-오운, 임대 후 구매) 모델로 판매량을 방어하고, 기존 재고를 활용한 임대 사업으로 고정 수입원을 확보.
-Sansiri (산시리): 시장 변동성이 적고 안정적인 입지 (돈므앙-라민트라, 방나 등)를 선별적으로 공략. 실제 거주 수요(Real Demand)를 반영하여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며 신규 프로젝트 출시 속도를 조절.
-Supalai (수팔라이): '가치 및 접근 가능한 가격'에 초점을 맞춰 제품의 불필요한 사양을 줄여 400만~800만 바트 수준의 가격 경쟁력을 유지. 재고 위험 관리를 위해 미분양 주택 수를 줄이는 데 주력. 토지 가격 하락세를 기회로 인식.
-Singha Estate (싱하 에스테이트): 수익 기반의 안정성을 최우선 목표로 설정. 호텔 및 오피스 사업에서 발생하는 정기 수입을 통해 변동성을 방어하고, 고가 주택 시장에서는 실수요자 중심으로 포커스 이동.
-결론: 2026년은 공격적인 성장의 해가 아닌, 철저한 비용 통제, 재고 관리, 유연한 재무 구조 확보, 그리고 고객에게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재편의 해'가 될 것으로 개발사들은 입을 모았다.
** 원문 기사 출처
https://www.thansettakij.com/real-estate/646582
▶ 푸켓, 폐기물 처리 문제로 건강·환경 우려 확산
(사진출처 : Bangkok Post)
태국 푸켓에서 매립지와 소각장 인근 주민들의 사망 사례가 잇따르며 지역 폐기물 처리로 인한 건강·환경 피해 논란이 다시 불거짐, 정부는 증가하는 폐기물 문제에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푸켓 지역 행정 책임자에 따르면, 지난 10~11월 사이 마을 주민 7명이 암과 호흡기 질환으로 사망했으며, 최소 10명 이상이 유사한 질환을 앓고 있다. (플라스틱 소각으로 인한 유해 연기와 악취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주민들의 건강 피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음)
니랏 퐁싯티타원 푸켓 도지사는 사안의 심각성을 인정하고, 우선 50명을 대상으로 1인당 1,500바트(약 47 달러) 규모의 건강검진을 긴급 실시하라고 지시했다.
* 니랏 도지사는 마을 주민들의 민원을 접수하고 주청사에서 관계 기관 회의를 주재 (검진 비용은 에너지개발기금과 지방자치단체 예산으로 충당되며, 질환이 확인될 경우 공공 보건체계로 연계해 치료를 지원할 방침)
아울러 니랏 도지사는 푸켓이 대표적인 관광지로서 일일 폐기물 발생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 현재 푸켓의 하루 폐기물 발생량은 1,000톤을 넘지만 단일 소각장의 처리 능력은 하루 700톤에 그쳐 매립지 포화와 환경 위험이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 원문 기사 출처
https://www.bangkokpost.com/thailand/general/3156558/locals-deaths-renew-old-waste-crisis-concerns
<출처 : 코트라 방콕무역관>
▶ 방콕시, 반려동물 무료 중성화·광견병 백신 접종 실시 (12월 17일~19일)
(사진출처 : Thansettakij)
공중보건국은 2025년 12월 17일부터 19일까지 이동 수의 서비스를 운영하며 반려동물 대상 무료 중성화 수술, 광견병 예방접종, 마이크로칩 이식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비용 없이 진행되며, 동물 보호자는 현장에서 신분증을 제시하고 등록하면 된다. (일부 장소의 중성화 수술은 사전 예약 마감)
* 주요 서비스 일정 및 장소
* 서비스별 조건 요약
** 원문 기사 출처
https://www.thansettakij.com/health-wellness/health/646648
▶ 태국의 온라인 쇼핑객들, 가격에 더욱 민감
(사진출처 : Bangkok Post)
밀리외 인사이트(Milieu Insight) 보고서에 따르면, 태국 소비자의 87%가 매주 또는 매달 Shopee(89%), TikTok Shop(71%), Lazada(66%) 등 주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이용해 상품을 검색하고 가격을 비교하며 구매까지 일상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소비자들은 할인(73%)과 배송비(73%)를 여전히 중요한 요소로 여기지만, 다양한 상품 선택권(45%)과 신뢰할 수 있는 고객 리뷰(39%) 역시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84%는 안정적인 배송을 위해 추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으며, 45%는 부당한 서비스를 경험하면 다른 플랫폼으로 옮기겠다고 응답했다.
보고서는 이러한 흐름이 태국 전자상거래 시장이 단순한 가격 경쟁에서 가치 경쟁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보여주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가치 변화에 맞춰 전략을 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출처: https://shorturl.at/hLikz
<출처 : KTCC>
▶ 태국 사회보장 사무소, 2026년 정기 병원 변경 온라인 채널 4개 운영
(사진출처 : Bangkokbiz)
태국 사회보장 사무소(SSO)는 사회보장 가입자(마뜨라 33 및 39)가 2025년 12월 16일부터 2026년 3월 31일까지 정기적으로 지정 병원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한다고 밝혔다.
태국 사회보장 사무소(SSO)는 SSO Core 시스템 전환 기간 동안 특히 2025년 12월 20일부터 2026년 1월 4일까지 온라인 채널 4개를 통해 병원 변경 서비스를 제공한다.
* 온라인 변경 4가지 채널
-SSO 웹사이트: www.sso.go.th (E-self service 시스템)
-애플리케이션: SSO Plus
-라인 공식 계정: @ssothai
-애플리케이션: 탕랏(ทางรัฐ)
* 치료 권리 적용 시점
-2025년 12월 20일 ~ 12월 31일 접수: 치료 권리 2026년 1월 1일부터 적용.
-2026년 1월 1일 ~ 1월 4일 접수: 치료 권리 2026년 1월 16일부터 적용.
* 기타 변경 채널
-2025년 12월 16일 ~ 12월 19일: 전국 SSO 사무소에서 직접 신청서 제출.
-2026년 1월 5일부터: 온라인 또는 가까운 SSO 사무소에서 직접 신청 가능.
SSO는 가입자들이 거주지나 근무지 근처 병원을 선택할 것을 권장하며, 병원 목록은 SSO 웹사이트(www.sso.go.th) 또는 핫라인 1506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원문 기사 출처
https://www.bangkokbiznews.com/economics/labour/1212335
▶ OECD 회의에서 태국 ‘디지털 PFM 플랫폼’ 발표… 투명성과 효율성 강화 목표
(사진출처 : Bangkok Post)
아누틴 찬위라꾼 태국 총리는 제19회 OECD 아시아 고위 예산 담당자 회의(Asian Senior Budget Officials Meeting) 개막 연설에서 정부가 디지털 공공재정관리(PFM) 플랫폼 도입을 본격 추진해 예산 편성 과정을 효율화하고 데이터 정확성을 높이며, 공공 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감독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아누틴 총리에 따르면, 새 디지털 플랫폼은 ① 예산 편성·집행 절차를 간소화하고, ② 공공재정 관련 데이터의 정확성과 접근성을 높이며, ③ 재정 집행 전반에 대한 감독·모니터링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누틴 총리는 이러한 디지털 개혁과 함께 국민의 재정 이해도 제고와 참여 확대가 병행돼야 지속 가능한 재정 문화를 구축할 수 있다고 밝혔다.
* 감사·재정 전망(forecasting)·행정 서비스 개선을 위한 AI 기술 활용 가능성을 평가 중이며, 모든 도입 과정에서 책임성과 윤리 원칙 준수를 강조
또한, 아누틴 총리는 “전 세계 정부가 경제 불확실성, 지정학적 긴장, 기술 변화, 지속 가능성 요구 증가라는 복합적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이번 개혁이 태국 재정 체계의 현대화를 위한 핵심 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회의는 태국 예산국과 OECD가 공동 주최했으며 EU, 일본, 한국, 뉴질랜드, 인도네시아, 카타르, IMF, 독일국제협력공사(GIZ) 등 회원국 및 국제기구의 고위 재정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20년 이상 이어진 태국-OECD 협력 관계를 반영한다고 평가)
** 원문 기사 출처
https://www.bangkokpost.com/thailand/general/3154784/platform-to-streamline-budgeting
<출처 : 코트라 방콕무역관>
<연합뉴스 기사는 주식회사 ‘연합뉴스’와 태국 ’교민잡지’와의 [뉴스 제공 및 전재 계약]에 따라 게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