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6일~7일 태국 뉴스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1/03/07 20:55

▶ 쁘라윧 총리, "여당 의원 중에서 후임 장관을 선택하겠다"고 밝혀

(사진출처 : Matichon)

  금고형 유죄 판결을 받아 3명의 장관이 장관직을 잃어 개각이 실시될 예정인 가운데, 쁘라윧 총리는 '개각을 위해 외부인을 데리고 오는 일을 없을 것이다"고 말했다. 대부분이 예상하고 있는 의원 중에서 새로운 장관을 선택할 것이라는 의향을 밝혔다.

  이번 실직한 장관은 최대 여당 소속 디지털 경제 사회부 장관과 교육부 장관, 민주당 소속 교통부 차관을 포함한 3명으로 이 두 당 소속 의원 중에서 후임 장관이 선정될 전망이다.

  쁘라윧 총리는 "누가 장관이 되는지에 대해 이것저것 물어보지 말길 바란다. 여당 지도자가 추천하는 사람을 후보로 해서 최종적으로 내가 결정을 내릴 뿐이다. 소규모 개각이며, 특이한 문제는 없다"고 말했다.


▶ 쑤판나퐁 부총리, 올해 태국 경제 성장률 4% 달성 가능할 것으로 예상

(사진출처 : The Standard)

  쑤판나퐁(สุพัฒนพงษ์ พันธ์มีเชาว์) 부총리 겸 에너지부 장관은 최근 여러 기관이 올해 태국 경제 성장률 예상을 2.7~3%로 하향 조정하고 있지만, 정부에서는 4%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재무부 재정 정책실은 앞서 지난해 10월에 경제 성장률을 4.5%에서 2.8%로 하향 조정했으며, 태국 상업 공업 금융 합동 상임위원회(JSCCIB)도 코로나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는데도 불구하고 1.5~3.5%로 전망을 수정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쑤판나퐁 부총리는“2021년 경제는 국내 지출과 관광에 의존하고 있다. 정부는 백신 접종이 대중들의 신뢰를 높여 지출 및 관광이 증가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특히 관광 부문에서 2019년 태국인의 국내 여행은 1조 바트이지만, 2020년에는 6~7천억 바트로 감소했다. 그래서 2021년에 1억5,000만 바트 정도만 상승하면 2019년 1조 바트에 근접하게 된다. 그리고 수출과 소비 지출의 증가로 경제가 추가로 1% 증가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เศรษฐกิจปี 2564 ต้องพึ่งการใช้จ่ายและการท่องเที่ยวในประเทศ โดยรัฐบาลหวังว่าวัคซีนจะทำให้ความเชื่อมั่นประชาชนดีขึ้น ซึ่งใช้จ่ายและการท่องเที่ยวเพิ่มขึ้น โดยเฉพาะภาคการท่องเที่ยวหากเทียบปี 2562 ที่คนไทยเที่ยวไทย 1 ล้านล้านบาท แต่ปี 2563 ลดเหลือ 6-7 แสนล้านบาทเท่านั้น หากปี 2564 ขอแค่เพิ่มขึ้น 1.5 แสนล้านบาท ให้ใกล้เคียงกับ 1 ล้านล้านบาทในปี 2562 และหากรวมกับการใช้จ่าย การบริโภค การส่งออกที่จะเพิ่มขึ้นโอกาสที่เศรษฐกิจจะโตเพิ่มอีก 1% ไม่ใช่เรื่องยาก)“고 설명했다.

 
▶ 라차부리도에서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실신했던 의사가 회복돼

(사진출처 : Matichon)

  보건부 질병 관리국의 오팟(นพ.โอภาส การย์กวินพงศ์) 국장은 3월 5일 라차부리 도내 여성 의사가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은 후 부작용으로 정신을 잃었다가 회복했다고 밝혔다.

  오팟 국장은 이 여의사는 약에 의한 알레르기 병력은 없었으며, 백신 부작용을 감시하는 위원회 회의에서 자세한 내용을 조사할 예정이다. 또한 전문가가 증상과 백신과의 연관성을 조사 중이다.

  한편, 백신 접종 후 설사를 한 싸뭍싸콘 도내 의사에 대해서는 예방 접종과 설사는 무관한 것으로 결론지었다. 설사는 해산물을 먹은 것에 의한 감염 가능성이 있다고 추정했다.


▶ 3월 6일 방콕 제 11 근위 보병 연대 앞에서 정치 집회 열려

(사진출처 : Khomchadluek)

  3월 6일 방콕에서 반정부 그룹에 의한 정치 집회가 개최되며, 이 시위에 대항하기 위해 왕실 지지파도 정치 집회를 계획하고 있다.

  먼저 반정부 시위대는 3월 6일(토) 13시경 방콕 방켄구에 있는 제 11 근위 보병 연대(The 11th Infantry Regiment, King's Close Bodyguard)로 행진을 벌여 15시경에 도착 후 항의 시위를 벌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 후 17시경부터 21시경까지는 라차다에 있는 형사 법원으로 행진을 벌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왕실 지지파에서도 같은 날인 3월 6일(토) 13시경 라차쁘라쏭 교차로에서 정부와 왕실을 지지하는 집회를 벌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집회로 인해 그 주변에서는 치안 기관과 반정부 시위대 등에 의한 충돌로 발전할 우려도 있으므로 집회가 열리는 현장 주변에는 불필요한 이동을 자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편, 제 1 근위 보병 연대(The 1st Infantry Regiment, King's Close Bodyguard)와 제 11 근위 보병 연대는 지휘관과 예산이 태국 육군에서 와치라롱꼰 국왕으로 이관되었다.

 
▶ 북부 치앙마이도에서 제초제에 오염된 풀을 먹은 코끼리 다섯 마리가 위중한 상태, 병원으로 긴급 이송

(사진출처 : CH7)

  태국 코끼리 연맹 협회(Thai Elephant Alliance สมาคม สหพันธ์ ช้าง ไทย)는 3월 4일 밤 북부 치앙마이도 옴커이 군내에서 제초제에 오염된 풀을 먹은 코끼리 7마리가 입에 심한 화상을 입은 것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그 중 5마리는 위중한 상태이다.

  코끼리에게 문제가 발생한 후 치앙마이 대학 코끼리와 야생동물 연구 센터로 연락이 와서 수의사와 구조 대원들이 미얀마 국경 인접 지역에 있는 마을로 출동했다.

  수의사는 코끼리들이 제초제 파라콰트(Paraquat, 그라목손)에 중독되었으며, 제초제가 코끼리 입 주위와 혀에 심한 화상을 입혔다고 밝혔다. 수의사는 상처를 소독하고 소염제로 임시 치료를 실시했다.

  또한 5마리는 위험한 상태라고 진단되어, 추가 치료를 위해 람빵에 있는 코끼리 병원으로 보내졌다.

  태국에서 파라콰트 사용은 불법이지만, 코끼리가 풀을 먹은 농장에는 파라콰트가 뿌려져 있었다.

 
▶ 대학 여성 강사의 음주 운전 차에 젊은 엔지니어가 치어 사망

(사진출처 : Daily News)

  3월 5일 밤 11시 반경 방콕 라챠다피쎅 방스 운하 다리 근처에서 지하철 엔지니어로 일하던 남성(26)이 동아시아 대학(Eastern Asia University) 여성 강사가 운전하는 벤츠 차량에 치여 사망했다.

  사망한 엔지니어 남성은 지하철 전기 계통 설치 작업을 감독하는 임무를 수행하던 중이었으며, 도로를 막기 위해 도로를 걷고 있던 중 여성 강사가 운전하는 차에 치었다. 남성은 10미터 정도 튕겨나가 머리에 충격을 받고 그 자리에서 사망했다.

  경찰이 조사한 결과 이 여성은 술에 취한 상태였으며, 도로 조명이 어두워 남성이 걸어가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했다고 말했다.

 
▶ 3월 6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64명, 사망자는 없어, 태국 국내 감염자는 54명

(사진출처 : informationcovid19 Facebook)

  2021년 3월 6일 오전 11시 30분 태국 코로나-19 상황 관리 센터(CCSA)는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신규 코로나-19(COVID-19) 감염자는 전날보다 감소한 64명이라고 발표했다. 코로나-19 감염자는 총 26,305명이 되었다. 사망자는 없었고, 총 85명이다.

  신규 감염자 중 10명은 해외에서 입국한 사람으로 시설에서 격리 중 감염이 확인되었다. 내역은 크로아티아에서 입국한 2명, 인도네시아에서 입국한 1명, 아랍에미리트에서 입국한 2명, 미국에서 입국한 1명, 방글라데시에서 입국한 1명, 네덜란드에서 입국한 1명, 미얀마에서 입국한 1명, 독일에서 입국한 1명이다.

  태국 국내에서는 54명의 감염자도 확인되었다. 이 중 25명은 집단 감염 지역 관련 감염자이고, 나머지 29명은 국내 시장 등 지역 사회 감염자이다.

지역별 감염자 수는 싸뭍싸콘 41명, 방콕 6명. 빠툼타니 4명, 논타부리 1명, 딱 2명이다.

  지금까지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감염자는 26,305명이며, 그중 25,686명이 완치되었고, 534명이 치료 중이고, 85명이 사망했다.

 
▶ 경찰, 방콕 빠툼완에서 파이프 폭탄 18개와 수제 권총 3정을 소지한 남성 체포

(사진출처 : Khaosod)

  경찰은 3월 5일 오전 8시 45분경 MBK 센터 등이 있는 방콕 빠툼뫈 교차로 근처에서 대량의 무기를 소지하고 있던 피싸누록 출신 남성 피쳇(พิเชฐ ขุนกำแหง, 43) 씨를 체포했다.

  경찰이 수상한 사람이 있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해 남성의 소지품을 확인한 결과, 18개의 파이프 폭탄과 3정의 수제 권총, 그리고 대량의 화약으로 생각되는 것을 소지하고 있었다.

  경찰은 현재 태국에서는 반정부 등의 시위가 한창이기 때문에 시위에 사용 등 정치적 배경이 있는지 등을 포함하여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한편, 3월 6일에 방콕 제 11 근위 보병 연대 앞 등에서 시위가 예정되어 있다.

 
▶ 태국 정부, 코로나 감염 방지 대책으로 관보에 '집회 금지 명령' 게재

(사진출처 : Posttoday News)

  태국 정부는 관보(Royal Thai Government Gazette)에 3월 6일(일) 코로나-19 감염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는 ‘집회를 금지하는 명령(ประกาศห้ามชุมนุม)’을 다시 내렸다.

  태국 군 최고 책임자인 철름폰(เฉลิมพล ศรีสวัสดิ์) 장군은 방콕, 싸뭍쁘라깐, 싸뭍쏭크람, 논타부리, 나콘 파톰, 빠툼타니 지역에 대해 당국 허가없이 집회를 개최하는 것을 금지하는 명령에 서명했다.

  명령을 위반한 사람에게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4만 바트 이하의 벌금 또는 쌍방이 부과될 수 있다.

 
▶ 3월 7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65명, 사망자는 없어, 태국 국내 감염자는 60명

(사진출처 : informationcovid19 Facebook)

  2021년 3월 7일 오전 11시 30분 태국 코로나-19 상황 관리 센터(CCSA)는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신규 코로나-19(COVID-19) 감염자는 전날보다 증가한 65명이라고 발표했다. 코로나-19 감염자는 총 26,370명이 되었다. 사망자는 없었고, 총 85명이다.

  신규 감염자 중 5명 중 3명은 해외에서 입국한 사람으로 시설에서 격리 중 감염이 확인된 사람이고, 2명은 불법 경로로 밀입국한 사람이다. 내역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입국한 1명, 영국에서 입국한 1명, 쿠웨이트에서 입국한 1명, 그리고 불법 경로로 입국한 말레이시아인 2명이다.

  태국 국내에서는 60명의 감염자도 확인되었다. 이 중 40명은 집단 감염 지역 관련 감염자이고, 나머지 20명은 국내 시장 등 지역 사회 감염자이다.

  지역별 감염자 수는 싸뭍싸콘 47명, 딱 5명, 빠툼타니 3명, 방콕 2명. 나콘나욕 2명, 아유타야 1명이다.

  지금까지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감염자는 26,370명이며, 그중 25,744명이 완치되었고, 541명이 치료 중이고, 85명이 사망했다.

 
▶ 태국 식품 기업 CPF 2020년 수입 증가, 매출 전년대비 11% 증가해 5,900억 바트

(사진출처 : Kaohoon)

  태국 최대 재벌 CP 그룹 산하의 식품 대기업 CPF는 2020년 매출이 전년도에 비해 11% 증가한 5897.1억 바트, 최종 이익이 41% 증가한 260억 바트였다고 발표했다.

  아시아 돼지고기 사업이 호조를 보여 매출의 약 70%를 차지하는 해외 매출이 15% 증가하는 등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영향은 경미했다.


▶ 폐쇄됐던 왕궁과 에메랄드 사원, 약 2개월 만에 입장 허용

(사진출처 : Royaloffice.th)

  태국 왕실청(The Bureau of the Royal Household)은 임시 폐쇄하고 있던 왕궁과 왓프라께오(에메랄드 사원) 등 6개 시설을 3월 4일부터 오픈한다고 발표했다.

  입장이 가능해진 곳은 다음의 6개 시설이다.

- 왕궁과 에메랄드 사원 (The Grand Palace and the Temple of the Emerald Buddha)

- 방파인 별궁 (Bang Pa-in Palace)

- 푸빙 별궁 (Bhubing Palace)

- 창후아만 로얄 트로젝트 (Chang Hua Man Project)

- 씨리낃 여왕 직물 박물관 (Queen Sirikit Museum of Textiles)

- 싸라 철름꾸릉 로얄 시어터 (Sala Chalermkrung Royal Theatre)

  이 시설들은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1월 4일부터 폐쇄되었었지만, 감염자가 줄어들어 약 2개월 만에 재개를 결정했다.

  또, 일시 폐쇄 중인 아트 오브 킹덤 박물관 (Arts of the Kingdom Museum)은 3월 22일부터 일반 관람이 개능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