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얀마에 콜레라 확산…태국, 한달간 북서부 국경 폐쇄
태국 접경 도시 쉐코코서 300여명 감염·2명 사망
태국 탁주 미얀마 국경 지역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방콕=연합뉴스) 강종훈 특파원 = 태국과 접한 미얀마 도시에서 콜레라가 확산하자 태국이 해당 지역 국경을 임시 폐쇄했다.
24일 타이PBS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미얀마 남부 미야와디주 쉐코코에서 이달 들어 300여명이 설사 등 콜레라 증세를 보였으며, 이 중 56명이 입원해 2명이 사망했다.
쉐코코는 태국 북서부 탁주 매솟과 맞닿은 미얀마 국경 도시다.
쉐코코 출신 노동자가 많은 매솟에서도 미얀마인 3명이 콜레라 증세를 보여 확산 우려가 나왔다.
품탐 웨차야차이 태국 부총리 겸 국방부 장관은 콜레라 확산을 막기 위해 상황이 개선될 때까지 탁주 미얀마 국경을 한 달간 통제하고 감시 조치를 강화한다고 전날 밝혔다.
태국 정부는 콜레라 확산 상황을 감시하기 위해 국방부, 보건부 등이 참여하는 긴급대응센터를 설치했다.
당국은 시장과 식품 판매점 등을 점검하고, 주민들에게는 위생 장갑과 마스크를 배포하며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 미얀마에는 콜레라 억제를 위한 의료용품을 지원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10월 보고서에서 올해 1∼9월 전 세계 콜레라 사망자가 3천432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26% 급증했다고 밝혔다.
태국과 니제르 등이 올해 발병 사례가 나온 국가로 추가됐다.
콜레라는 콜레라균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을 먹고 나서 설사와 구토 증상을 보이는 감염병이다. 심한 경우 탈수와 저혈량 쇼크가 온다.
백신 접종으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지만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이다.
▶ 태국 정부, 20개 '긴급' 법안 처리 착수
(사진출처 : Thairath)
하원 조정위원회 의장인 위숫 차이나룬(Wisut Chainarun)은 이번 회기 동안 약 20개의 긴급 법안 심사가 완료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12월 12일 시작된 의회 회기에서 어업 문제 해결을 위한 법안, 대중교통의 20바트 정액 요금을 위한 공통 승차권 시스템 법안이 포함된 약 20개의 긴급 법안이 승인될 예정
하지만 위숫 의장은 의원들이 회의에 참석해 법안 심의를 진행하고 정족수 부족으로 회의가 무산되는 일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사면 법안과 관련해 위숫 의장은 “현재 4개의 사면 법안이 대기 중"이라고 말하면서 "연정 내부의 비판이 혼란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법안을 제출하기 전 정부 측과 상의할 것"을 촉구했다.
국민투표법과 관련해서는, 이중 다수결 규칙을 포함한 법안이 지난주 하원에서 326 반대, 61 찬성의 표결로 부결됐다.
* 프아타이당, 루암타이쌍찻당, 민주당, 쁘라차찻당, 클라 다르마당, 찻타이파타나당 등 여당과, 야당 대부분 법안에 반대
** 원문 기사 출처 : https://www.bangkokpost.com/thailand/politics/2924951/govt-set-to-tackle-20-urgent-bills
<출처 : 코트라 방콕무역관>
▶ 1월 1일부터 모든 태국 대사관, 영사관에서 전자비자 신청 가능
(사진출처 : Bangkok Post)
태국을 방문하려는 방문객은 전 세계 태국 대사관 및 영사관에서 온라인으로 전자 비자를 신청할 수 있다. 태국 외교부 장관은 2025년 1월 1일부터 태국 전자비자 시스템이 94개 국의 태국 대사관과 영사관에서 모두 운영될 것이라고 밝혔다.
태국 영사 업무 담당 국장은 여행객들이 더 이상 대사관에서 줄을 서서 많은 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없고 여행자는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고 안전하게 www.thaievisa.go.th에서 비자를 신청하고 카시콘뱅크를 통해 온라인으로 비자 수수료를 지불할 수 있다. 그러나 일부 국가의 여행객들은 대사관이나 영사관에 지불한 비자 수수료 영수증을 보여 줘야 한다.
E-비스 시스템은 관광객, 학생, 노동자들의 비자를 커버할 것이고 승인된 E-비자의 복사본은 이메일로 전송된다. 그러나 무비자 협정이 체결되어 있는 93개국에서 온 관광객들은 사전에 비자를 신청할 필요가 없고 최대 60일 동안 태국에 머무를 수 있다.
출처: https://shorturl.asia/PFRpv
<출처 : KTCC>
▶ 정부, 연말연시 도로 안전 캠페인 강화
(사진출처 : Bangkok Post)
태국 정부는 새해 여행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도로 안전 캠페인을 시작(2024년 연말연시 기간 동안 2만 917명이 음주 운전으로 적발, 284명이 도로 사고로 목숨을 잃은 것을 고려한 조치), 특히 도로 사고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음주 운전 단속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국왕립경찰은 미성년자에게 술을 불법적으로 판매한 상점에 대한 법적 조치를 강화, 음주 운전 적발된 미성년자의 부모는 아동 보호법에 따라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음주 운전의 경우, 초범의 경우 최대 1년의 징역형 또는 2만 바트의 벌금, 재범의 경우에는 최대 2년의 징역형 또는 10만 바트의 벌금(1년간 면허 정지 처분)
이외에도 태국왕립경찰은 12월 17일부터 불법 도박, 마약 범죄, 불법 총기 범죄, 사이버 범죄 등 다양한 범죄를 단속하고 있으며,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위반 사항에 대한 단속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 연말연시 도로 사고의 주요 원인은 과속(40.6%), 앞차를 추월하다가 급제동(23.31%), 음주 운전(14.29%)으로 사고의 대부분은 오토바이와 관련이 있었으며, 사망자 중 19.67%는 30~39세 사이였다.
** 원문 기사 출처 : https://www.bangkokpost.com/thailand/general/2924966/govt-steps-up-road-safety-blitz
<출처 : 코트라 방콕무역관>
▶ 상무부, New Year Mega Sale 2025 캠페인 개시
(사진출처 : The Nation)
상무부는 제조업체, 백화점, 편의점,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등 300개 이상의 다양한 공급업체로부터 40,000개 이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최대 80% 할인하는 2025 New Year Mega Sale를 시작했다.
New Year Mega Sale 2025는 2024년 12월 17일부터 2025년 1월 31일까지 진행되며 음식, 음료, 생활 필수품, 전자제품, 의류, 홈 데코, 도구, 의료 제품, 차량 서비스, 숙박, 항공 서비스, 보험, 인터넷 서비스, 농산물 등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 캠페인은 생활비 48억 바트 낮추고 경제에 144억 바트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피차이 상무부 장관은 Lazada, Shopee, Grab Food, Lineman, Foodpanda 그리고 Robinhood 이커머스 플랫폼을 통해 특별 할인이 제공되어 있다고 밝혔다.
출처 : https://shorturl.at/CV1pZ, https://shorturl.at/IIUeN
<출처 : KTCC>
▶ 차량 호출 서비스 기업 Bolt, 4억 바트 투자로 태국 시장 확장
(사진출처 : Bangkok Post)
차량 호출 서비스 기업 Bolt가 2025년부터 2년간 4억 바트(약 1167만 달러)를 투자해 태국 시장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 Bolt는 태국을 동남아시아에서 성장의 모델로 삼고 있으며, 2025-2026년 동안 유기적 및 비유기적 성장 전략을 통해 차량 호출 시장의 리더가 되겠다는 목표를 세움. 현재 Bolt는 100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 하루 10만 명이 활발히 이용하고 있음
Bolt에 따르면, Bolt는 2023년부터 드라이버에게 15%의 수수료를 부과하기 시작, 서비스 지역이 3개 도시에서 현재 13개 도시로 확대했으며, 다른 경쟁사보다 20% 저렴한 요금을 제공하고 있다.
Bolt는 2025년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서비스 도시를 20개로 늘릴 계획이며 또한, 안전 기능에 중점을 두어 드라이버의 범죄 기록 체크와 얼굴 인식, 승객에게는 긴급 지원과 여행 중 오디오 녹음 기능을 제공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한편, 태국의 차량 호출 시장은 약 21억 달러 규모로(현재 태국의 차량 호출 서비스 이용자는 약 1,000만 명으로 추정), 향후 3년 동안 연평균 성장률(CAGR)은 10%, 연간 성장률은 30%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원문 기사 출처 : https://www.bangkokpost.com/business/general/2925116/bolt-to-invest-b400m-in-thai-expansion
<출처 : 코트라 방콕무역관>
▶ 태국 중앙은행, 기준금리 동결
(사진출처 : Bangkok Post)
태국중앙은행(BOT) 통화정책위원회(MPC)는 기준금리를 2.25%로 동결하기로 결정했으며, 태국 경제가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며, 인플레이션 목표 범위 내 유지 및 장기적인 거시경제 관점에서 금리를 동결했다고 발표했다.
통화정책위원회는 올해 마지막 회의에서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동결, 총 6번의 회의 중 10월에 단 한차례 금리를 인하, 나머지 5번의 회의에서는 금리를 유지했다.
태국 경제는 관광업과 전자제품 및 기계류 수출 증가에 힘입어 2024년 2.7%, 2025년 2.9%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제조업 생산은 경쟁력 약화로 인해 둔화, 중소기업(SME)은 가계 소득 회복의 불균형으로 인해 압박을 받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이 가격 및 수요 감소로 부진한 상황, 이는 가계 소비 둔화와 연결된 것으로 분석했다.
카시콘리서치센터(K-Research)는 중앙은행의 이번 결정이 시장 전망과 부합하다면서 올해 4분기 태국 경제가 1-3분기에 비해 더 강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으며, 태국 경제의 잠재적 도전과제로중국 경제 둔화와 글로벌 무역 갈등, 높은 가계 부채 수준을 지적하며 2025년 상반기 중 금리 인하 가능성을 언급했다.
출처: https://shorturl.at/XywCF
<출처 : KTCC>
<연합뉴스 기사는 주식회사 ‘연합뉴스’와 태국 ’교민잡지’와의 [뉴스 제공 및 전재 계약]에 따라 게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