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콕 시청, 방콕시에 할당된 중국산 코로나-19 백신 ‘시노백’ 접종 금지 10개 그룹 발표
(사진출처 :Bangkokbiz News)
방콕 시청은 최근 방콕에 할당된 중국 시노백 바이오테크(Sinovac Biotech)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10개 그룹이 접종할 수 없다고 발표했다.
해당되는 그룹은 ① 만 18세 미만의 청소년과 60세 이상, ② 임산부와 수유모,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 ③ 지난 90일 사이에 코로나 치료를 위해 수혈을 받은 사람, ④ 흉통과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 ⑤ 두통이나 신경 관련 질환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 ⑥ 지난 10일 사이에 코로나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왔던 사람, ⑦ 급성 질환으로 입원했다가 퇴원한지 14일 미만인 사람, ⑧ 면역 결핍이나 면역 억제제를 사용 중인 사람, ⑨ 출혈성 질환이나 혈액 응고 억제제를 사용 중인 사람, ⑩ 발열이나 떨림이나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 등이다.
▶ 최대 여당 팔랑쁘라차랏당 당대표도 맡고 있는 쁘라윗 부총리, 각료 후보 명단을 쁘라윧 총리에게 제출
(사진출처 : Prachachat)
최대 집권 팔랑쁘라차랏당 당대표를 맡고 있는 쁘라윗 부총리는 최근 ‘개각(ปรับ ครม.)’을 위한 각료 후보 목록을 쁘라윧 총리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각은 앞서 팔랑쁘라차랏당 소속 2명을 포함한 3명 장관이 금고형 유죄 판결을 받은 것으로 장관 자리에서 실직되었가 때문이다.
▶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여의사에게 강한 부작용이 나와, 코로나-19 감염 예방 센터, 접종후 관찰 시간 연장을 검토
(사진출처 : One31)
코로나-19 감염 예방 센터 타위씬(นพ.ทวีศิลป์ วิษณุโยธิน) 대변인은 "어릴 때 페니실린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킨 적이 있는 의사가 3월 2일 코로나 백신 접종을 받았는데, 그 3시간 후에 강한 부작용이 나타났다. 하지만 회복되어 지금은 위험한 상태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번 부작용으로 보건 당국은 대응을 협의하고, 현재 접종 후 30분 동안 경과를 관찰하기로 한 것을 시간 연장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 태국 상업 공업 금융 합동 상임위(JSCCIB), 정부에 백신 여권 조기 도입을 요청
(사진출처 : positioningmag.com)
대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된 태국 최대 산업 단체 ‘태국 상업 공업 금융 합동 상임위원회(JSCCIB)’는 국제간 사람의 이동을 용이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인증서 ‘백신 여권(Vaccine Passport,)'을 태국 정부가 조기에 도입하는 것을 바라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해외 다른 국가에서 ’백신 여권‘을 채택할지 여부는 현재로서는 확실하지 않지만, 이것이 채택될 경우는 외국인이 관광을 위해 태국에 입국하기 쉬워져, 태국 관광 산업 회복을 뒷받침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유럽 연합(EU)에서는 백신 접종을 포함한 디지털 인증서 ’디지털 그린 패스'를 여름 관광 시즌 EU 내에서 운용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 방콕 왕텅렁 경찰서 소속 경찰관 1명 코로나-19 양성 확인돼 경찰서 일시 폐쇄
(사진출처 : New18)
소속 경찰관 1명의 코로나-19 양성이 확인된 것으로 방콕 왕텅렁 경찰서(Wang Thong Lang Police Station)가 일시 폐쇄되었다.
3월 2일 왕텅랑 경찰서 소속 경찰관 1명의 양성이 판명된 후, 왕텅랑 경찰서의 모든 직원에 대해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고 3월 5일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택 대기 명령이 내려졌다.
한편, 왕텅랑 경찰서는 소독을 위해 3월 4일에 임시 폐쇄하고 임시 조치로 다른 경찰서 경찰관이 왕텅랑 경찰서의 관할 업무를 대신하고 있다.
공개된 타임 라인에 따르면, 양성으로 판명된 경찰관은 2월 18일 친구를 만나기 위해 방콕에서 싸뭍싸콘으로 이동했으며, 2월 19일부터 업무에 복귀했다. 3월 2일 싸뭍싸콘에 사는 친구가 양성으로 확인되었다는 연락을 받고 코로나 검사를 실시해서 자신도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이 확인되었다.
▶ 태국 정부, 검역 호텔 예약 사이트 오픈
(사진출처 : Entrythailand.go.th 캡쳐)
태국 정부는 입국과 동시에 격리 호텔로 사용할 수 있는 대체 격리 시설(ASQ) 예약 사이트 ‘엔트리 타일랜드(Entry Thailand)’를 개설했다.
출발 국가, 숙박 지역(방콕, 촌부리 등), 체크인 날짜를 선택하면 정부에 등록된 대체 격리 시설(Alternative State Quarantine, ASQ)이나 지방 대체 격리 시설(Alternative Local Quarantine, ALQ)를 예약할 수 있다. 요금은 15바트로 설정되어 있다.
원하는 숙박 시설을 선택하면 예약 가능한 객실 요금, 객실 시설, 사진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호텔에 따라 원하는 층도 선택할 수 있다.
실제로 예약을 하기 위해서는 이메일 주소의 등록이 필요다.
■ 홈페이지 : https://www.entrythailand.go.th/
▶ 아누틴 보건부 장관, ‘백신 여권(국제 예방 접종 증명서)’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개
(사진출처 : Kapook)
아누틴(อนุทิน ชาญวีรกูล) 부총리 겸 보건부 장관은 자신 페이스북에 백신 여권을 공개했다.
백신 여권은 국제 예방 접종 증명서를 의미하는 ‘InternationalCertificateof Vaccination or Prophylaxis’라고 적혀있으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은 태국인은 누구나 백신 여권을 취득할 수 있다.
현재 태국에 입국하는 사람은 모두 14일간 격리 검역이 필요하지만, 백신 접종을 받은 것을 증명하는 ‘백신 여권(Vaccine Passport, พาสปอร์ตวัคซีน)’ 소지자에 대해서는 격리 기간을 단축하거나 또는 면제해주는 안을 관광청이 제안하고 있다.
쁘라윧 총리는 향후 백신 여권 사용을 고려할 것이라고 밝히고, 외무부에 백신 여권 채용에 관련된 조사를 실시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 경찰, 북부와 동북부에서 헤로인 60킬로, 야바 1,110만정 등 마약 무더기 적발
(사진출처 : Khaosod)
태국 북부와 동북부에서 마약 무더기 적발이 잇따르고 있다.
북부 파야오도에서는 3월 1일 경찰이 트럭에 실려있는 야바(ยาบ้า) 약 1,110만정을 압수하고 태국인 남녀(37, 25)를 체포했다.
4일 밤에는 북부 치앙마이도 미얀마 국경 근처 산에서 도보로 이동하고 있던 의심스러운 남성 2명을 태국 군 순찰대가 발견하고 설명을 요구하자, 남성들은 가지고 있던 헤로인 약 60킬로를 현장에 투기하고 도주했다.
그뿐만 아니라 5일 밤 동북부 우본라차타니도 메콩강변에서 접안한 배 2척에서 남성 몇 명이 마약을 하역하고 있는 현장을 경찰과 군인이 가까이 가자 남성들은 총을 발포하면서 보트를 타고 강 건너 라오스 방면으로 도주했다. 태국 당국은 현장에 남아 있던 마약 아이스 385킬로를 압수했다.
▶ 태국 수산 가공 대기업 타이 유니온 2020년 수입 증가, 매출 1,324억 바트로 전년대비 4.9% 증가
(사진출처 : Thansettakij)
태국 수산 가공 대기업 타이 유니온(Thai Union Group) 그룹은 2020년 매출이 전년도에 비해 4.9% 증가한 1324억 바트, 최종 이익이 63.7% 증가한 62.5억 바트였다고 발표했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확산으로 가정내 식사가 늘면서 냉동식품 등이 증가했다. 또한 애완동물 식품도 호조를 보였다.
매출 비중은 미국 41.9%, 유럽 29%, 일본 5.3%, 태국 국내 10% 등이다.
▶ 3월 5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79명, 사망자는 없어, 태국 국내 감염자는 65명
(사진출처 : informationcovid19 Facebook)
2021년 3월 5일 오전 11시 30분 태국 코로나-19 상황 관리 센터(CCSA)는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신규 코로나-19(COVID-19) 감염자는 전날보다 증가한 79명이라고 발표했다. 코로나-19 감염자는 총 26,241명이 되었다. 사망자는 없었고, 총 85명이다.
신규 감염자 중 14명은 해외에서 입국한 사람으로 시설에서 격리 중 감염이 확인된 12명과 불법 경로로 입국한 2명이다. 내역은 슬로베니아에서 입국한 1명, 미국아에서 입국한 1명, 러시아아에서 입국한 1명, 아랍에미리트아에서 입국한 3명, 독일아에서 입국한 1명, 이탈리아아에서 입국한 3명, 리비아아에서 입국한 1명, 남아프리카아에서 입국한 1명, 그리고 불법 경로로 입국한 미얀마인 2명이다.
태국 국내에서는 65명의 감염자도 확인되었다. 이 중 43명은 집단 감염 지역 관련 감염자이고, 나머지 22명은 국내 시장 등 지역 사회 감염자이다.
지역별 감염자 수는 싸뭍싸콘 50명, 빠툼타니 8명, 방콕 6명. 촌부리 1명이다.
지금까지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감염자는 26,241명이며, 그중 25,641명이 완치되었고, 515명이 치료 중이고, 85명이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