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산 코로나-19 백신 '시노백' 태국에 도착. 쁘라윧 총리, ”(먼저 맞을) 용의가 있다“고 밝혀
(사진출처 : Thai PBS)
태국에 2월 24일 중국산 첫 코로나-19이 도착했는데, 중국산 백신에 대해 일부 예방 효과와 안전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쁘라윧 총리가 ’시노백 백신을 먼저 맞을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
"최초 접종을 받을 생각이 있냐?"는 기자의 질문에 쁘라윧 총리는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해 가장 먼저 백신을 접종받을 용의가 있다(มีความประสงค์ จะฉีดวัคซีนเป็นเข็มแรก เพื่อให้เกิดความเชื่อมั่นกับประชาชนในฐานะผู้นำ)"고 대답했다.
하지만 전문가에 따르면, 중국산 백신은 안전성이 충분히 확인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당분간 접종 대상을 18세에서 59세로 하고 있으며, 의료 종사자 등 일정한 요건을 충족한 사람들에게 우선적으로 접종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쁘라윧 총리가 접종 제 1호 접종자가 되는 것은 어려운 상황이다.
중국 바이오 제약 회사 시노백(Sinovac, 科興中維)‘ 20만 회분은 2월 24일 타이항공 TG675편으로 11시 5분 방콕 쑤완나품 국제 공항에 도착했다.
▶ 규제 완화로 방콕내 음식점에서 주류 판매 재개돼, 술집 등 오락 시설도 23시까지 영업 가능
(사진출처 : Ejan News)
코로나-19 상황 관리 센터(The Centre for Covid-19 Situation Administration, CCSA)가 2월 22일 열린 회의에서 다양한 규제 완화를 승인한 것으로 방콕 시청은 2월 23일부터 음식점에서 주류 판매와 술집이나 가라오케 등의 영업 재개를 허가했다.
방콕 시청은 ”음식점, 술집, 클럽, 가라오케, 목욕 시설, 터키 마사지 영업이 오후 11시까지 가능하다(ร้านอาหาร สถานบริการผับ บาร์ คาราโอเกะ รวมถึงกิจการอาบน้ำ กิจการอาบอบนวด เปิดได้ไม่เกิน 5 ทุ่ม)“고 밝혔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사항은 2월 23일부터 적용된다(ทั้งหมดจะเริ่มมีผลบังคับใช้ตั้งแต่ 23 ก.พ. เป็นต้นไป)“고 발표했다.
클럽이나 술집에서는 연주도 가능하지만 댄스는 금지되고, 지금까지와 같이 계속해서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거나 체온 검사, 손 소독제 사용, 앱에 체크인 등 감염 대책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파타야가 속한 촌부리 도청, 레스토랑에서의 음주 자정까지 허용, 술집과 가라오케도 자정까지 영업 가능
(사진출처 : ChonburiPR Facebook)
촌부리 도청은 2월 23일 밤 레스토랑에서 음주를 자정까지 허용하고 가라오케나 술집 영업을 동일하게 자정까지 허용한다고 발표했다.
1. 술집과 가라오케 등의 오락 시설은 자정까지 업소 안에서 음주를 할 수 있다. 음악 연주는 가능하지만 춤은 불가능하다. 테이블과 테이블 사이는 2미터 간격을 유지해야 한다.
2. 음식점은 자정까지 업소 안에서 음주나 식사를 할 수 있다.
▶ 태국 정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3월말까지 비상사태 연장 결정, 집회가 금지되었음에도 시위는 계속돼
(사진출처 : Bangkokbiz News)
태국 정부는 2월 23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발령한 비상사태 선언 기한을 2월말에서 3월 말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2020년 3월에 발령된 비상사태 선언 연장은 이번으로 10번째 연장이 되었다.
이러한 연장에 대해서 반정부 단체에서는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명목으로 집회를 금지하고 반체제 운동을 억제하는 목적이라고 주장했고, 방콕에서는 23일에도 시위가 벌어졌다.
태국에서는 지난해 12월 말에 발생한 코로나-19 집단 감염에 따른 2차 유행도 현재로서는 어느 정도 수습되었다. 정부는 방콕 등에 내려진 음식점 내에서 주류 제공 금지 조치를 해제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코로나-19 감염이 다시 확대될 우려가 있기다며 비상사태 선언은 계속할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정부 시위대는 23일 저녁 방콕 도심 라차쁘라쏭 교차로에 수백 명이 모여 근처에 있는 경찰 본부까지 행진을 벌였다. 야당이 국회에 제출한 쁘라윧 총리 등에 대한 불신임 결의안이 20일 부결된 것으로 다시 쁘라윧 정권 정권 퇴진을 요구했다. 또한 불신임안 심의에서 야당이 지적한 경찰관의 승진을 둘러싼 비리 의혹에 대해 비난했다.
국왕의 권한 축소를 포함한 왕실 개혁을 요구하며 2020년 후반부터 활발해진 시위는 코로나 2차 유행으로 잠시 잠잠해졌지만, 경찰이 시위대에 대해 불경죄 적용을 강화한 것으로 2월 들어 시위가 계속되고 있다. 현재 4명의 시위대 간부는 불경죄 혐의로 체포되어 있는 상태이다.
▶ 방콕 시청, 방역 조치의 완화에 따른 방콕 고시 제 20호 발표, 음식점에서 음주 및 술집 등 영업 허가
(사진출처 : Bangkokbiz News)
방콕 시청은 2월 23일 정부 대책 본부가 정한 코로나-19 방역 조치에 따른 지역 구분 지정이 고도 통제 관리 지역인 ’레드존 (Red Zone, พื้นที่สีแดง)‘에서 관리 지역인 ’오렌지존(Orange Zone, พื้นที่สีส้ม)‘으로 변경된 것으로 방역 조치 완화에 관한 방콕 고시 제 20호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방콕 시내에서는 2월 23일부터 레스토랑 등에서 음주, 클럽, 술집, 가라오케 등의 영업이 오후 11시까지 가능하게 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방콕 공지 제 20호 고시
정부 대책 본부가 정하는 방역 조치에 관한 지역 구분 지정이 ’고도 통제 관리 지역‘에서 ’관리 지역‘으로 변경된 것에 따라 방역 조치 완화에 관한 고시 제 20호를 발표했다.
■ 아직 사용을 인정하지 않는 시설이나 활동 (고시 제 1항)
- 투계장, 투우장, 투어장
■ 별도로 정한 방역 조치를 엄격하게 적용하면서 사용 가능하게 하는 주요 시설이나 활동 및 각종 조건 (고시 제 2항)
- 음식점, 편의점, 노점 식당, 푸드 센터 등. 좌석수 제한 등 방역 조치를 취하고 정상적으로 영업이 가능. 그러나 23시 이후에는 테이크아웃 형태만 가능
- 백화점, 쇼핑몰 등
- 상품 전시장, 회의장, 전시장 (입장객은 300명 이하)
- 소매 시장, 수상 시장, 정기 시장, 미용실이나 이발소, 유치원, 노인 시설, 육아 시설, 취학 전 아동 시설, 미용 클리닉, 네일숍, 골프장, 골프 연습장, 경기장, 공원, 운동장, 애완동물 미용 시설, 실내 운동 시설, 실내외 수영장, 박물관, 미술관, 영화관, 극장, 동물원, 보드 게임장, 인터넷방, 격투기 체육관, 각종 경기 시설, 연회장 (입장객은 300명 이하), 피트니스 클럽, 스파, 마사지, 볼링장, 스케이트장, 댄스장, 놀이 공원, 놀이터, 무워이타이 경기장, 경마장, 학교, 학원, 각종 교육 시설 등
- 오락 시설, 술집, 클럽, 가라오케, 목욕 시설, 개인실이 있는 목욕탕은 23시까지 영업 가능
■ 행사나 행사 실시시 유의 사항 (고시 제 3항)
- 회의, 세미나, 연회 등 대규모 사람들이 모여 감염이 퍼지기 쉬운 활동은 300명 이하로 실시하고 사전에 구청에 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또한 출입시 응용 프로그램(타이차나, 머차나)를 사용해야 한다.
■ 본 고시 내용은 2월 23일부터 적용된다.
▶ 푸켓 츌입국 관리국, 경제적 문제로 ’은퇴 비자‘가 불가능한 외국인에 대해 ’COVID 비자‘ 가능하다고 공지
(사진출처 : The Phuket News)
푸켓 출입국 관리국(Phuket Immigration Office)은 경제적 이유로 ’은퇴 비자(Retirement Visa, NON-IMMIGRANT O VISA)‘ 연장이 거부된 외국인에 대해 60일 ’COVID 비자(COVID visa)'를 신청해 태국에 계속 체류하는 신청을 하라고 알리고 있다.
푸켓 뉴스(The phuket news) 보도에 따르면, 은퇴 비자로 10년 가까이 푸켓에 머물고 있는 외국인 남성이 은행 계좌에 40만 바트의 잔고가 있어야 하지만 그것이 부족해 비자 1년 갱신이 거부되었다.
푸켓 출입국 관리국은 이러한 사람들을 구제하기 위해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인해 경제적 문제가 발생해 비자 갱신을 할 수 없는 외국인들에게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태국 체류를 계속하고자 하는 외국인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COVID 비자’를 신청하라고 안내하고 있다.
‘COVID 비자'는 60일 체류가 가능하며, 신청 수수료 1,900바트이다. 또한 여러번 연장도 가능하다.
▶ 2월 24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93명, 사망자는 없어, 태국 국내 감염자는 71명
(사진출처 : informationcovid19 Facebook)
2021년 2월 24일 오전 11시 30분 태국 코로나-19 상황 관리 센터(CCSA)는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신규 코로나-19(COVID-19) 감염자는 전날보다 증가한 93명이라고 발표했다. 코로나-19 감염자는 총 25,692명이 되었다. 사망자는 없었ㄱ도, 총 83명이다.
신규 감염자 중 22명은 해외에서 입국한 사람으로 시설에서 격리 중 감염이 확인되었다. 내역은 이란에서 입국한 1명, 일본에서 입국한 4명, 아랍에미리트에서 입국한 12명, 파키스탄에서 입국한 1명, 바레인에서 입국한 1명, 독일에서 입국한 1명, 쿠웨이트에서 입국한 1명, 우간다에서 입국한 1명이다.
태국 국내에서는 71명의 감염자가 확인되었다. 이 중 12명은 싸뭍싸콘발 외국인 집단 감염자이고, 나머지 59명은 국내 시장 등에서 감염자이다.
지역별 감염자 수는 싸뭍싸콘 56명, 빠툼타니 7명, 아유타야 5명, 방콕 2명, 논타부리 1명이다.
지금까지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감염자는 25,692명이며, 그중 24,542명이 완치되었고, 1,067명이 치료 중이고, 83명이 사망했다.
▶ 중국산 시노백 코로나 백신이 태국에 도착, 태국 정부는 백신 접종 관광객에 대해 격리 면제 검토
(사진출처 : Prachachat)
태국 최초로 2월 24일 ’시노백(Sinovac, 科興中維)‘ 백신 20만 회분이 중국에서 쑤완나품 공항에 도착했다. 또한 27일부터 접종을 시작하는데, 쁘리윧 총리가 ’1호 접종‘을 하겠다고 밝히고 있는데 실시 여부는 미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전날 열린 국무회의에서 쁘라윧 총리는 코로나-19 백신은 관광업을 회복시키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될 것이라며, ’코로나-19 접종 증명서(proof of Covid-19 vaccination)‘가 있는 여행자는 입국 후 의무로 되어있는 14일 격리를 면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쁘라윧 총리는 ”코로나-19 백신이 관광업 부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예방 접종을 받고 접종 증명서가 있는 여행자는 14일 격리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วัคซีนโควิด-19 จะเป็นส่วนหนึ่งในการช่วยฟื้นฟูภาคธุรกิจการท่องเที่ยวให้กลับมาดีขึ้น เช่น อาจให้นักท่องเที่ยวที่ได้รับการฉีดวัคซีนแล้ว มีใบรับรอง ไม่จำเป็นต้องกักตัว 14 วัน)“고 말했다. 또한 격리를 면제해 주는 대신 입국 후 이동 동선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추적 응용 프로그램 등을 이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 경찰, 빠툼타니도 람룩까 소재 공장에서 조미료와 세제 등 짝퉁 제품 대량 압수
(사진출처 : Thai Post)
경찰은 2월 23일 화학 조미료 '아지노모토', 유니레버 식기 세제 '선라이트' 등 다수의 짝퉁 상품을 방콕 북부 빠툼타니도 람룩까에 있는 공장에서 압수했다고 발표했다.
압수한 제품은 조미료 '아지노모토' 짝퉁 약 5,000봉과 원료 약 23톤, 세제 ’선라이트‘, 비누 ’벤넷‘ 등이다.
▶ 동북부 컨껜도 므엉군 사원 근처 공터 나무를 태운 자리에서 인골 발견, 분신 자살로 추정
(사진출처 : Thai Post)
동북부 컨껜도 무엉군(도청 소재지) 사원 근처 공터에서 수북하게 쌓인 유칼립투스 나무가 불타고 있dj 소방차가 출동해 진화 작업을 했는데, 불탄 자리에서 인골이 발견되었다. 현지 경찰은 분신 자살 가능성이 높다고 발표했다.
현장 근처에 수리 공구를 실은 오토바이가 세워져 있는 것으로 보아, 오토바이 수리공 남성(50)이 분신자살한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동거녀는 사망한 남성이 이전부터 심장병을 앓고 있어 수술을 받기도 했지만, 몸이 좋아지지 않아 근심을 하다가 자살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사망한 남성은 최근 SNS에 "먼저 가겠습니다. 친두들 먼저 갑니다. 모든 친구들이 행복만 있기를 바랍니다. 모든 친구들 사랑합니다(ลาก่อนนะครับ เพื่อนๆรุ่น 3 ทุกคน ลาก่อนครับ ขอให้เพื่อนมีแต่ความสุขนะครับ รักเพื่อนทุกคน)"라는 댓글을 친구와 지인에게 보내는 이별의 메시지를 게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