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콕 탐마싿 대학에서 19일 대규모 반정부 집회 개최
(사진출처 : Matichon)
국회 해산과 비민주적인 현행 헌법 개정, 왕실 개혁 등을 요구하는 대규모 반정부 집회가 9월 19일 방콕 시내 국립 탐마싿 대학(Thammasat University) 타프라찐 캠퍼스(Tha Phra Chan Campus)에서 열린다.
현장은 짜오프라야 강가의 왕궁 근처이며, 집회 참가자들은 다음날인 20일 캠퍼스에서 태국 총리 관저까지 라차담넌 거리를 행진할 예정이다.
학생을 중심으로 10,000명 이상이 참여할 가능성이 있어, 태국 치안 당국은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
▶ 경찰, 9월19일 예정된 반정부 집회에 경찰 2,000여명 투입해 질서 유지 담당 예정
(사진출처 : Khomchadluek)
9월 19일(19 ก.ย.)에 국립 탐마싿 대학 교내에서 반정부 집회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정부 관계자는 치안 당국이 집회 참가자가 많아도 20,000명 정도에 그쳐, 폭력 사건으로 발전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생각을 밝혔다.
과거 탁씬파 정권에 반탁씬파가 항의하고 이에 탁씬파가 대항하는 등 정치적 혼란이 확대되었던 적은 있었다.
하지만 소식통은 “(이번에는) 선동하는 세력이 없기 때문에 반정부 집회가 큰 반정부 활동으로 확대되거나 유혈 사태를 초래하지는 않을 것이다. 19일 집회 주최자들은 그러한 부류의 사람들이 아니므로 큰 사건으로 발전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치안 당국은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이번 집회를 대비해 경찰 2,000여명을 투입해 질서 유지를 담당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태풍 11호, 9월 18일 베트남 상륙 예상, 태국에서도 호우 경보
(사진출처 : CH7 News)
9월 16일 남중국해 필리핀 서부 해상에서 태풍 11호 ‘노을(โนอึล)’이 발생했다.
태국 기상국청은 9월 16일 오후 10시(태국 시간) 현재 남중국해 서쪽으로 시속 20킬로로 진행되고 있으며, 중심 기압은 1000 헥토파스칼, 최대 순간 풍속은 초속 25미터로 중심에서 110킬로 전역이 풍속 15미터 이상의 강풍영이 되고 있고 예보했다.
이 태풍은 18일 베트남 중북부에 도착해 19일에는 태국으로 이동해 열대 저기압으로 세력이 약해질 전망이다.
태국 기상청은 16일 태국 동북부 북부 등에 대해 18일부터 20일에 걸쳐 강한 비가 내릴 우려가 있다며 경계를 당부하고 있다.
영향을 받는 지역은 다음과 같다.
@ 9월 18일
동북부 : 러이, 넝부어람프, 우돈타니, 넝타카이, 븡깐, 나콘파놈, 묵다한, 싸콘나콘, 까라씬, 마하싸라캄, 컨껜, 차야품, 나콘라차씨마, 부리람, 쑤린, 씨싸껫, 우본랏차타니, 암낫쩌른, 야쏘톤, 러이엣
동부 : 쁘라찐부리, 싸케오, 짠타부리, 뜨랏
남부 : 라넝, 팡아, 푸켓, 끄라비, 뜨랑, 싸뚠
@ 9월 19일
북부 : 메홍썬, 치앙마이, 람뿐, 람빵, 쁘레, 난, 우따라딧, 피싸누록, 피찓, 깜펭펫, 쑤코타이, 딱
북동부 : 러이, 넝부어람프, 우돈타니, 넝카이, 븡깐, 나콘파놈, 묵다한, 싸콘나콘, 까라씬, 마하싸라캄, 컨껜, 차야품, 나콘라차씨마, 부리람, 쑤린, 씨싸껟, 우본랏차타니, 암낫짜른, 야쏘톤, 러이엣
중앙 : 깐짜나부리, 우타이타니, 차이낫, 나콘싸완, 부리람, 씨라부리
동부 : 나콘나욕, 쁘라찐부리, 차창싸오, 싸께오 촌부리, 라영, 짠타부리, 뜨랏
남부 : 펫차부리, 쁘라쭈업키리칸, 춤폰, 라넝, 팡아, 푸켓, 끄라비, 뜨랑, 싸뚠
@ 9월 20일
북부 : 메홍썬, 치앙마이, 람뿐, 람빵, 딱, 쑤코타이, 깜펭펫
중앙 : 라라부리, 깐짜나부리, 우타이타니, 쑤판부리, 차이낫
동부 : 촌부리, 라영, 짠타부리, 뜨랏
남부 : 펫차부리, 쁘라쭈업키리칸, 춤폰, 라넝, 팡아, 푸켓, 끄라비
▶ 태국 관광 협의회, 정부가 추진중인‘특별 관광 비자’에 대해“관광 산업 부흥 특효약은 아니다”라는 견해 밝혀
(사진출처 : INN News)
태국 정부가 ‘특별한 관광 비자((Special Tourist Visa, รับนักท่องเที่ยวประเภทพิเศษ)‘)’로 장기 체류 외국인 관광객을 늘리려 하고 있는 것에 대해 태국 관광 협의회(สภาอุตสาหกรรมท่องเที่ยวแห่งประเทศไทย)의 차이랏(ชัยรัตน์ ไตรรัตนจรัสพร) 의장은 "이 제도로 입국하는 외국인도 14일의 격리가 필요하며, 이것으로 외국인 관광객이 급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 않다"는 견해를 밝혔다.
다만, 이 제도는 제대로 감염 확대 방지책이 강구되어 있기 때문에 감염 재확대는 방지할 수 있으며, 중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도 밝혔다.
또한, 차이랏 의장은 "외국인 관광객 수용은 국민과 관광지 주민의 이해를 얻기 위해 입국 후 14일간의 검역은 필수적이다"고 강조했다.
▶ 방콕시청, 10월부터 월말에 카오싼 로드를 보행자 거리로 운영하기로 결정
(사진출처 : MGR Online)
방콕 시청은 여행자 거리로 유명한 카오싼 로드(Khaosan road)와 옹앙 운하(Klong Ong Ang)에서 노점상이 출점하는 보행자 거리로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이 결정은 국내 관광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카오싼 로드에서 10월 31일 토요일과 11월 1일 일요일, 11월 28일 토요일과 같은 29일 일요일, 12월 31일 목요일과 1월 1일 금요일이 보행자 천국이 된다.
▶ 정부, 택시 차량 사용 기간을 9년에서 12년으로 연장
(사진출처 : Thai PBS)
태국 정부는 택시 사업자가 택시 차량을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을 9년에서 12년으로 연장하는 것을 승인했다.
9월 15일 국무회의에서 원칙적 승인된 것으로 코로나-19 감염에 의한 수요 감소로 인한 사업자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
▶ 아시아 개발 은행(ADB), 태국의 2020년 GDP 8% 감소로 하향 조정
(사진출처 : Posttoday News)
아시아 개발 은행(ADB)은 9월에 개정한 아시아 경제 전망에서 2020년 태국 국내 총생산(GDP) 전망을 6월 기준 전년도 대비 6.5% 감소에서 8% 감소로 하향 조정했다.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연합(ASEAN) 국가 전망은 캄보디아 4% 감소, 인도네시아 1% 감소, 라오스 2.5% 감소, 말레이시아 5% 감소, 미얀마 1.8% 증가, 필리핀 7.3% 감소, 싱가포르 6.2% 감소, 베트남 1.8% 증가였다.
중국은 1.8% 증가, 한국은 1% 감소, 대만은 0.8% 증가, 인도는 9%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동북부 컨껜도 마을에서 마취총으로 곰 포획
(사진출처 : Daily News)
이번 달 들어 마을 사람들 몇 명이 곰으로부터 공격을 받아 부상을 당하는 등의 사건으로 동북부 컨껜도 도내 한 마을에서 9월 16일 국립공원 야생 동식물국 직원, 주민 수십명이 곰 수색 작업을 펼쳐 1미터 이상의 아시아흑곰(หมีควาย) 한 마리를 마취총으로 포획했다.
국립공원 야생 동식물국에 따르면, 포획한 곰은 추정 3~4세 수컷으로 습지에 있던 곰을 발견하고 마취총으로 쏘아 움직임이 둔해졌지만, 접근한 남성에게 덤벼들어 남성이 늪으로 뛰어들어 위험한 상황을 면하는 장면도 있었다.
▶ 푸켓 파통 경찰서, 앱을 통해 만난 영국 여성을 성폭행한 프랑스인 남성을 체포
(사진출처 : Daily News)
태국에서 인기있는 만남 앱 ‘틴더(Tinder)’를 통해 알게 된 여성을 성폭행한 혐의로 프랑스인 남성이 체포되었다.
푸켓 파통 경찰서는 9월 15일 29세 영국인 여성에게 성폭행을 가한 혐의로 프랑스인 남성(36)을 체포했다.
파통 경찰서에 따르면, 9월 7일 영국 여성이 만남 앱 ‘Tinder'에서 프랑스인 남성을 알게 되었고, 다음날인 8일 쑤린 비치에서 만나기로 동의했다고 한다. 이후 8일 두 사람은 실제로 쑤린 비치에서 만난 후 프랑스인 남성이 머물고 있는 호텔 방에 갔고, 거기서 프랑스인 남성이 영국인 여성을 성폭행 했다.
영국인 여성은 9일 파통 경찰서에 피해 신고를 했다.
▶ 9월 17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및 사망자 없어
(사진출처 : ddc.moph.go.th)
9월 17일 오전 11시 태국 코로나-19 상황 관리 센터(CCSA)는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신규 코로나-19(COVID-19) 감염자는 전날보다 감소한 제로(0명)이라고 발표했다. 태국 국내 감염자는 총 3,490명이 되었다. 사망자도 없었고, 총 58명이다.
지금까지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감염자 3,490명 중 3,325명이 완치되어 퇴원했고, 107명이 치료 중이고, 58명이 사망했다.
한편, 지난주 우즈베키스탄 축구 선수가 태국 국내에서 감염이 확인된 것으로 지금까지 다수의 접촉자에 대한 감염 검사가 실시되고 있는데, 아직 추가 감염자는 나오지 않고 있다.
▶ 7월 국립공원 입장객수, 전년도에 비해 25% 감소
(사진출처 : Prachachat)
국립공원 야생동물 식물보호국(กรมอุทยานแห่งชาติ สัตว์ป่าและพันธุ์พืช)에 따르면, 2020년 7월 전국의 국립공원 입장객 수가 전년도 같은 달에 비해 24.91% 감소한 1,028,131명이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전국의 국립공원은 4월 이후 거의 폐쇄되어 있었지만, 서서히 재개되어 입장객의 발길이 돌어오고 있다.
가장 인기가 있었던 곳은 카오야이 국립공원(อุทยานแห่งชาติเขาใหญ่)으로 181,307명이 입장했으며, 그 다음으로는 카오렘야 싸멧섬 국립공원(อุทยานแห่งชาติเขาแหลมหญ้า-หมู่เกาะเสม็ด)이 54,775명, 힌응암 국립공원(อุทยานแห่งชาติป่าหินงาม)이 49,351명, 푸힌렁끄라 국립공원(อุทยานแห่งชาติภูหินร่องกล้า)이 31,046명, 딱똔 국립공원(อุทยานแห่งชาติตาดโตน)이 30,801명 순으로 이어졌다.
▶ 8월 실업률 전달 보다 개선
(사진출처 : nso.go.th)
태국 국가 통계국(National Statistical Office of Thailand, NSO) 발표에 따르면, 2020년 8월 실업률(อัตราว่างงาน)은 전달에 비해 개선된 1.9%를 기록했다.
실업자 수는 전달에 비해 107,000명 감소한 724,000명이며, 지역별 실업률은 방콕이 1.8%, 중부가 2.2%, 남부가 2.2%, 북부가 1.6%, 북동부가 1.5%였다.
▶ 8월 자동차 시장, 전년도 대비 12.1% 감소, 전달 보다는 16.1% 회복
(사진출처 : mreport.co.th)
태국 민간 기업 경제 단체인 태국 산업연맹(Federation of Thai Industries, FTI)는 지난 2020년 8월 태국 자동차 시장 판매 대수는 68,883대로 전년도에 비해 12.1% 하락했다고 발표했다. 전년도에 비해서는 감소하고 있지만, 전달인 7월에 비해서는 16.1% 상승이며, 감소폭은 줄어들고 있다.
태국에서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자동차 시장은 4월에 급락했으나, 그 후에는 전년도에 비해 감소이긴 하지만 감소폭은 줄고 있다.
▶ 남부 쑤랏타니도에서 정신장애 어머니가 3살 딸의 목을 찔러 살해하고 자살 시도
(사진출처 : Khaosod)
남부 쑤랏타니도에서 9월 14일 밤 방언군 군내 고무 농장 안에 있는 집에서 어머니(43)가 칼로 3살짜리 딸 목을 찔러 살해했다. 경찰은 정신장애가 원인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남편(43) 말에 따르면, 부인은 지금까지 정신장애를 엿볼 수 있는 언동은 없었지만, 14일 아침 공황 발작을 일으키고 겁먹은 모습으로 "누군가가 와서 딸에게 성폭행을 가할 것이다(จะมีคนมาข่มขืนลูกสาว)"며 이상한 행동을 했다고 한다.
항상 아버지는 장녀와 그리고 부인은 3세 차녀와 별도의 모기장에서 잠을 잤는데, 그날 밤에는 잠을 자가다 이상한 느낌에 눈을 떠보니 부인이 칼로 자신의 목을 찌르려고 하는 것이 보여 황급히 제지했는데, 엄마 옆에서 자던 차녀는 이미 사망한 상태였다고 한다.
이 여성은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해 병원에 강제 입원되었다.
▶ 영업부진으로 외국인 관광객이 돌아올 때까지 ‘헐리우드 파타야’가 다시 폐점
(사진출처 : Hollywood-Pattaya Facebook)
파타야의 인기 클럽 ‘헐리우드 파타야(Hollywood Pattaya)’가 일시 폐점을 발표했다.
‘헐리우드 파타야’는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영업 금지 기간 후 2주 만에 오픈했지만, 9월 8일로 다시 폐점하기로 발표했다.
‘헐리우드 파타야'는 외국인 관광객이 태국에 입국할 수 없는 가운데 태국인 관광객을 끌어들여 영업을 해나갈 예정이었지만, 생각처럼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아 다시 폐점을 결정했다.
클럽 존은 폐점하지만, 태국인 관광객이 많은 레스토랑과 가라오케 영역은 계속해서 영업을 한다.
앞으로 국제선 운행이 재개되어 외국인 관광객이 파타야에 돌아올때 다시 클럽 존을 오픈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