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2분기 가계부채 상승, 과거 18년 중 제일 높아
(사진출처 : Khaosod)
태국 중앙은행(BOT)은 올해 2분기 시점에 가계부채(หนี้ครัวเรือน)가 GDP 대비 83.8%로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과거 18년 중 제일 높았다.
1분기에는 GDP 대비 80.1%였지만, 코로나-19 영향으로 경기가 악화되면서 차입이 급증한 것이 이유이다.
까씨꼰 리서치 센터(KRC)는 앞으로도 가계부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말까지 GDP 대비 88~90%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 푸켓에 외국인 여행자를 위한 격리 호텔을 확충, 대응 객실 1,000실 이상
(사진출처 : hsscovid.com)
태국에서 10월부터 외국인 관광객 수용을 조건부로 재개함에 따라 입국 후 격리 시설이 되는 호텔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방콕 수도권에서는 이미 75개 호텔이 격리 시설로 보건부 허가를 얻었으며, 그 이외에도 푸켓에서 9월 29일에 새롭게 6개 호텔이 대체 격리 시설(Alternative Local Quarantine, ALQ)로 승인을 받았다.
이에 따라 기존의 호텔과 합치면 대응 객실은 푸켓에서만 1,000실 이상이 되게 되었다.
푸켓에 격리 시설로 인정받은 호텔은 다음과 같다.
-아난타라 마이 카오 푸켓 빌라 (36실)
-트리사라 푸켓 (15실)
-아난타라 푸켓 스위트 & 빌라 (100실)
-푸켓 그레이스 랜드 리조트 & 스파 (343실)
-메타디 리조트 & 빌라 (71실)
-반얀트리 푸켓 (220실)
-JW 메리어트 푸켓 리조트 & 스파 (262실)
-라구나 홀리데이 클럽 푸켓 리조트 (79실)
-센스 리조트 & 풀빌라 (16실)
▶ 탁씬 전 총리, 두바이에서 코로나-19에 감염돼
(사진출처 : BBC.com)
10월 2일 미국 트럼프 대통령 부부가 코로나-19에 감염되었다는 뉴스가 세계적인 화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태국 탁씬(71) 전 총리도 감염된 것이 확인되었다.
파타야 뉴스(The Pattaya News) 보도에 따르면, 탁씬은 현재 두바이에 머물고 있으며, 감염이 확인되어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또한 탁씬 주위 사람들도 감염이 의심되고 있는데, 지금까지 탁씬의 여동생 잉락(53) 전 총리는 검사 결과 음성이었다.
▶ 나콘씨타마랏도 쩨디 사원에 있는 '아이카이'라는 이름의 동상이 영험이 있다고 소문나 인기,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소문도
(사진출처 : Posttoday News)
최근 나콘씨타마랏도 쩨디 사원에 있는 ‘아이카이(ไอ้ไข่)’라는 동상을 찾는 사람들의 발길이 끝없이 이어지고 있다.
이 동상은 30년 전 한 조각가가 꿈속에서 만난 한 소년이 "자신의 동상을 만들어 달라"고 부탁을 하여 동상을 만들었으며, 마을 주민들 사이에서는 이 동상을 ‘아이카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 동상에 기원을 하여 "잃어버린 물건을 찾을 수 있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이 동상에게 무엇을 원하든지 이루어지며, 특히 재운에 효험이 있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더욱 유명해지게 되었다.
게다가 인지도 있는 한 태국 유명 사회자가 ‘아이카이’를 찾아가 소원을 빌은 후에 사업이 크게 성공하여 많은 돈을 손에 넣었다는 글이 SNS 등으로 확산되어 더욱 사람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현재 이 사원은‘인기 관광지’가 되고 있으며, 이러한 인기로 인해 다른 지역에서 오는 사람들의 편리를 도모하고자 국내선 항공편을 증편할 정도이다.
이러한 인기 때문인지 하루 이용자가 3,000~4,000명이었던 나콘씨타마랏 공항 이용자 수가 6,000~7,000명으로 증가했다.
그 뿐만 아니라 ‘아이카이’의 유명세로 나콘씨타마랏도는 경제적으로 큰 도움이 되고 있고, 지역 숙박 시설과 레스토랑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 방콕 동부 랃끄라방구 운하에서 몽족 전통행사인 배를 타고 하는 탁발 행사 열려
(사진출처 : Daily News)
방콕 동부 랃끄라방구 람쁘라티우 운하(คลองลำปลาทิว)에서 10월 4일 배를 타고 하는 시주(ตักบาตร) 행사가 열렸다.
이것은 태국 불교 ’출거일(The End of Buddhist Lent Day, Thai : ออกพรรษา)‘을 축하하기 위한 소수 민족 몽족의 전통 행사로 운하 유역에 있는 쑷타폿 사원(วัดสุทธาโภชน์) 승려들이 몽족 인근 주민으로부터 시주를 받았다.
▶ 10월 3일 태국에서 나리타 공항에 도착한 50대 남성, 또다시 코로나-19 양성 확인
(사진출처 : Mhlw.go.jp)
일본 후생 노동성 10월 4일 발표에 따르면, 10월 3일 태국에서 나리타 공항에 도착한 50대 남성(국적 미발표)이 공항 검역소에서 코로나-19 양성으로 확인되었다. 증상은 없었다.
태국에서 일본 공항에 도착한 승객이 공항 검역소에서 코로나-19 양성이 확인된 것은 9월 1일 이후 8명째가 되었다.
태국 정부 발표에 따르면, 태국 국내에서 코로나-19 감염은 9월 3일에 100일 만에 1회 보고가 있었을 뿐, 그것을 제외하면 지난 4개월 이상 코로나-19 감염이 확인된 시람은 태국인 귀국자나 외국인 입국자 뿐이다.
▶ 동북부 차야품도내 사탕수수밭에서 반달곰 3마리 포획
(사진출처 : Thairath)
10월 4일 동북부 차야품도 도내 사탕수수밭에서 반달곰 암컷 1마리와 새끼 2마리가 포획되었다.
1주일 전부터 곰을 목격했다는 신고가 들어오면서 국립공원 야생동식물국 직원들이 포획 작업을 진행 중이었다. 4일 아침에는 드론을 사용하여 곰의 위치를 파악하고 어미 곰을 마취총으로 잠들게 한 후 포획했다. 또한 근처에 있던 아기곰 2마리도 보호했다.
포획한 3마리는 이날 중 약 90킬로 떨어진 뿌키여루 야생동물 보호구역(เขตรักษาพันธุ์สัตว์ป่าภูเขียว) 산에서 자연으로 돌려 보내졌다.
▶ 태국 동물원 공사 총재가 남부 쏭크라도 국립 쏭클라 동물원에서 수의사에게 피격 당해 사망, 용의자는 권총 자살
(사진출처 : Khaosod)
남부 쏭클라도 국립 쏭클라 동물원에서 10월 3일 동물원 수석 수의사 남성(50)이 문제 조사를 위해 방문한 쑤리야(สุริยา แสงพงค์, 58) 동물원 공사 총재가 면담 중 권총으로 수십 발 총격을 당해 사망했다. 용의자인 수석 수의사는 관사로 도망친 후 권총으로 자살했다.
쏭클라 동물원에서 사육하고 있던 희귀 알비노 문착(เก้ง) 2마리가 올해 2월과 9월에 사라지는 소동이 있었다. 동물원 측은 ‘도둑맞았다’ "비단뱀이 습격했다"고 주장했지만, 동물원 공사를 관장하는 워라웃 천연자원 환경부 장관은 설명에 납득하지 않다고 쑤리야 총재에게 수사를 지시했다.
당국은 쏭클라도 동물원 관계자가 불법 동물 거래에 관여했을 혐의가 있다고 보고 본격적인 수사에 나설 방침이다.
▶ 10월 3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8명 확인, 사망자는 없어
(사진출처 : ddc.moph.co.th)
10월 3일 오전 11시 태국 코로나-19 상황 관리 센터(CCSA)는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신규 코로나-19(COVID-19) 감염자는 전날보다 증가한 8명이라고 발표했다. 태국 국내 감염자는 총 3,583명이 되었다. 사망자는 없었고, 총 59명이다.
새롭게 감염이 확인된 사람은 해외에서 입국해 시설에서 격리 중 감염이 확인되었다. 아랍에미리트에서 입국한 1명, 인도에서 입국한 2명, 러시아에서 입국한 1명, 파키스탄에서 입국한 1명, 미국에서 입국한 3명 등이다.
지금까지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감염자 3,583명 중 3,386명이 완치되어 귀가했고, 138명이 치료 중이고, 59명이 사망했다.
한편, 태국 정부는 최고 270일간 체류할 수 있는 '특별 관광 비자(Special Tourist Visa)’를 승인하고, 첫 번째 그룹은 10월 8일 중국 광저우’에서 120명이 푸켓에 도착, 두 번째 그룹은 10월 25일 광저우에서 126명이 방콕에 도착. 세 번째 그룹은 11월 1일 유럽에서 120명이 방콕에 도착할 예정이다.
▶ 타이항공 특별기, 10월에 태국에서 여행객을 태우고 홍콩과 타이베이, 유럽으로 운항
(사진출처 : NBT News)
타이항공은 10월 해외 특별 항공편(เที่ยวบินพิเศษ)에 대해 발표했다.
이번달 타이항공은 해외여행을 희망하는 사람들을 위해 홍콩, 타이페이, 런던, 스톡홀름, 코펜하겐으로 특별 항공편을 운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태국에서도 이달부터 장기 체류 외국인 관광객을 받아들이는 것이 결정돼, 앞으로 조금씩이지만 관광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10월 4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2명 확인, 사망자는 없어
(사진출처 : Sanook)
10월 4일 오전 11시 태국 코로나-19 상황 관리 센터(CCSA)는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신규 코로나-19(COVID-19) 감염자는 전날보다 감소한 2명이라고 발표했다. 태국 국내 감염자는 총 3,585명이 되었다. 사망자는 없었고, 총 59명이다.
새롭게 감염이 확인된 사람은 해외에서 입국해 시설에서 격리 중 감염이 확인되었다. 영국에서 입국한 1명, 남아프리카에서 입국한 1명 등이다.
지금까지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감염자 3,585명 중 3,388명이 완치되어 퇴원했고, 138명이 치료 중이고, 59명이 사망했다.
한편, 태국 정부는 최고 270일간 체류할 수 있는 '특별 관광 비자(Special Tourist Visa)’를 승인하고, 첫 번째 그룹은 10월 8일 중국 광저우’에서 120명이 푸켓에 도착, 두 번째 그룹은 10월 25일 광저우에서 126명이 방콕에 도착. 세 번째 그룹은 11월 1일 유럽에서 120명이 방콕에 도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