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국 '코브라골드' 참가 해군·해병대, 현지 학교 신축 도와
학교 신축공사 하는 한·미·태국 수색부대 장병들
(서울=연합뉴스) 지난 2일 태국 롭부리 지역에서 한국 해군 해병대, 미국 태국 장병들이 학교 신축공사를 하고 있다. 2024.3.6 [해병대사령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준태 기자 = 다국적 연합훈련 '코브라골드'에 참여한 대한민국 해군과 해병대가 태국 학교 신축 공사를 도왔다.
6일 해병대에 따르면 한국 해군·해병대와 미국·태국군 장병 40여명은 지난달 25일부터 이날까지 이 같은 내용의 인도적 민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들은 이날 열린 준공식에서 현지 학생들에게 위문품을 전달하기도 했다.
공사에 참여한 해병대 2사단 공병대대 이선호 중사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이번 학교 신축공사가 현지 주민들과 아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해군과 해병대는 지난달 26일부터 오는 8일까지 태국에서 열리는 코브라골드 훈련에 참가하고 있다.
코브라골드는 1981년부터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와 태국군 주도로 매년 열리는 다국적군 연합 훈련이다. 연합 제병합동사격훈련과 수색훈련 등을 실시하고, 재해 및 재난에 대비해 인명구조와 피해복구 절차를 연습한다.
▶ 피팟 노동부장관, 신임 주태국 한국대사와 만나 새로운 산업 분야에서 태국인들의 일자리 모색
(사진출처 : The Nation)
피팟 노동부장관과 박용민 주태국 한국대사 간 회담에서는 한국 파견 태국인 근로자 할당량 확대와 관광 진흥이 주 의제로 논의됐다.
지난 화요일 열린 회의에서 피팟 장관은 박 신임 대사를 환영하고 60년 넘게 이어진 양국의 관계에 박수를 보냈다.
피팟 장관은 한국에 거주하는 2만여 명의 태국 근로자들을 비자와 복지 등의 측면에서 돌봐준 한국 정부에 감사를 표했으며, 태국은 상호 관광 활성화를 위해 한국과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또한 피팟 장관은 태국 입국 한국인 숫자가 세 번째로 많으며 태국인들도 한국관광을 즐긴다고 덧붙였다.
이어 피팟 장관은 E-7 비자 할당량을 지난해 4,800명에서 올해 5,500명으로 늘려준 한국 당국에 감사를 표했다. 대부분의 근로자들이 조선업에 종사하지만 한국산업인력공단 발표를 통해 접한 것처럼 태국 근로자들이 어업‧숙박업‧요식업에서도 일할 수 있기 바란다고 밝혔다.
피팟 장관은 태국인들의 계절근로자 파견을 위해 진안군과 협약을 체결한 이후 올해 중으로 한국의 다른 지방과도 유사한 협약을 마무리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용민 주태국 대사는 농업과 기타 핵심 산업 분야의 인력을 충원하기 위해 태국 노동부와 협력하기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박 대사는 또한 상호 관광 캠페인이 경제 및 외교 관계 측면에서 양국에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방콕 노동부 청사에서 열렸다.
(Pipat eyes jobs for Thais in new South Korean industries in meeting with new envoy/The Nation, 3.5, 온라인, 태국발, 전문번역)
URL: https://www.nationthailand.com/thailand/economy/40036124
<출처 : 주태국한국문화원>
▶ 방콕 오토바이 택시, 전기 오토바이로 교체 예정
(사진출처 : The Nation)
지난 3일 태국 산업부는 PM2.5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방콕 내 오토바이 택시를 전기 오토바이로 바꾸는 "그린 윈(Green Win)" 프로젝트*를 최근 시작했다고 밝혔다.
* 해당 프로젝트는 산업부, 태국 오토바이 택시 협회, Strom(Thailand), Oska Holding 사의 협력하에 시작됐다.
산업부 팜파트라 장관은 국가전기차정책위원회(EV Borad)가 2021년부터 청정 에너지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팜파트라 장관은 공기 정화는 한 사람의 몫이 아니라 시민, 기업, 정부의 협력이 필요하다면서 관련 투자를 적극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 원문 기사 출처
https://www.nationthailand.com/special-edition/sustainability/40036091
<출처 : 코트라 방콕무역관>
▶ 태국 관광 사업 협회(ATTA), 3월 1일부터 적용되는 중국인 태국 입국 비자 면제로 중국인 관광객 하루 2만명 이상 입국 전망
(사진출처 : Posttoday)
태국과 중국 사이에서 체결된 영구적인 입국 비자 면제 협정이 3월 1일 발효되어, 중국인 관광객 입국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 태국 관광 사업 협회(ATTA)는 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이 하루에 2만명 정도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다다.
중국인은 지난해 9월부터 태국 입국시 비자 취득이 면제됐었으며, 올해 초 2개월간 100만명 이상의 중국인이 태국에 입국했다.
씨티왓 태국 관광 사업 협회(ATTA) 회장은 민간부문과 협력해 단체여행으로 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 전세편으로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을 늘리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태국 정부에 제안했다.
태국 관광 사업 협회(ATTA)는 비자 면제 등으로 올해 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이 4,000만 명으로 늘어나고, 관광수입은 2조3,000억 바트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 품탐 상무부장관 한국의 닭고기 부족을 대체하기 위해 태국산 수출을 권장
(사진출처 : Matichon)
품탐 부총리 겸 상무부장관은 국제무역진흥국(DITP)에 태국 기업들의 기회창출을 위한 수출장려 지원을 지속적으로 지시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 한국의 닭고기 시장 조사에 대해 보고받은 결과 지속적인 증가 추세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한국 소비자들은 후라이드, 양념, 삼계탕 등의 닭요리를 좋아하며 교촌, BHC, BBQ 치킨 등 다양한 프랜차이즈에서도 그 수요가 강하다. 반면 한국의 치킨 시장은 국내 생산량이 부족하며, 원가 상승 문제로 인해 이를 해외 수입을 통해 대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한국은 59개국과 21건의 FTA를 체결하고 2023년 1월부터 미국산 닭고기 수입에 대한 모든 관세를 없앴으며, 2024년 7월부터는 유럽연합산 닭고기에 대한 관세가 면제될 예정이다. 현재 한국은 브라질산 닭고기를 가장 많이 수입하고 있으며 태국-미국-스웨덴-덴마크가 그 뒤를 잇고 있다.
태국의 경우 수입관세율이 5∼20%로 낮아지고 있어 닭날개, 닭다리, 닭가슴살 등을 수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향후 한국시장 확대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แนะโอกาสส่งออกไก่ไทย ป้อนเกาหลีใต้ที่ผลิตไม่พอ/Matichon, 3.6, 4면, 태국발, 전문번역)
URL: https://www.matichon.co.th/economy/news_4455332
<출처 : 주태국한국문화원>
▶ 자본시장기구연맹, “금리인하는 경제 반등에 도움될 것” 전망
(사진출처 : Bangkok Post)
태국 자본시장기구연맹(FETCO)은 올 하반기 기준금리가 인하된다면 태국 경제 반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맹은 영국과 일본이 이미 경기 침체에 빠졌으며 중국 경제는 부동산 위기가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태국 관광체육부에 따르면 2024년 1~2월 2개월 동안 약 600만 명의 관광객이 태국을 방문했으며, 관광 부문이 2024년 경제를 2% 정도 성장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연맹은 수출도 회복되기 시작했다면서 관광 산업 성장과 외국인 투자 증가와 함께 2024년 경제가 3%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 원문 기사 출처
https://www.bangkokpost.com/business/general/2752809/fetco-eyes-interest-rate-cuts-for-rebound
<출처 : 코트라 방콕무역관>
▶ "여름휴가 미리 준비"…G마켓, 진에어 얼리버드 항공권 특가, 방콕 왕복항공권은 33만원대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G마켓은 이달 6∼15일 진에어와 함께 올해 10월까지 출발일을 지정할 수 있는 얼리버드 항공권 특가 행사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G마켓 행사 포스터]
대표 상품으로 방콕 왕복항공권은 33만원대, 나트랑 왕복항공권은 35만원대, 도쿄·오사카 왕복항공권은 20만원대 초반에 각각 준비했다.
3월까지 출발하는 전 노선 예매 시 4만원 할인 쿠폰을, 4∼10월 출발 상품은 최대 5만원 즉시 할인 혜택을 각각 제공한다.
G마켓은 지난 달 항공권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베트남(67%)과 태국(50%), 필리핀(42%) 순으로 매출이 작년보다 늘었고, 동남아 지역 예매 가운데 24%가 유·소아 동반 사례라고 전했다.
오정남 G마켓 여행사업팀 매니저는 "여름 휴가철이나 추석 연휴 기간까지 진에어 전 노선 항공권을 미리 살 수 있는 얼리버드 기획전"이라며 "호텔 숙박 연계 할인도 제공하는 만큼 미리 여행 계획을 세운 고객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태국 시민운동단체, 랜드 브리지 프로젝트 반대 청원 제출
(사진출처 : Bangkok Post)
태국 시민운동단체가 랜드 브리지(Land Bridge) 메가 프로젝트*가 지역 주민의 인권을 침해할 것이라며 반대 청원서를 유엔(UN)과 몇몇 외국 대사관(중국, 일본, 독일)에 제출했다.
* 태국만 연안과 안다만해 연안에 대규모 항구를 건설하고, 이를 복선 철도 및 고속도로로 연결하는 프로젝트이다.
단체는 프로젝트의 투명성 부족, 환경 파괴, 인권 침해 등의 내용을 근거로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반대의사를 표명했다.
단체 대표 쏨싹은 5일에 정부청사, 6일에는 국회에 항의서를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 원문 기사 출처
https://www.bangkokpost.com/thailand/general/2752708/activists-urge-un-other-countries-to-reject-land-bridge-scheme
<출처 : 코트라 방콕무역관>
▶ 1월 태국 자동차 생산량, 국내 판매 부진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46% 감소
(사진출처 : M Report)
태국산업연맹(FTI)은 올해 1월 태국 자동차 생산량이 국내 판매 부진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46% 감소한 142,102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2024년 1월 총 차량 생산량은 총 142,102대이며,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승용차는 52,509대를 생산해 7.27% 감소
- 트럭은 총 89,583대를 생산해 15.24% 감소
- 1톤 픽업트럭은 총 86,788대가 생산돼 전년 대비 16.02% 감소
- 10톤 이상 트럭은 2,795대를 생산해 19.29% 증가
1월에 국내 자동차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16.4% 감소했으며 자동차 수출도 전년 동기 대비 0.1% 감소했다.
<연합뉴스 기사는 주식회사 ‘연합뉴스’와 태국 ’교민잡지’와의 [뉴스 제공 및 전재 계약]에 따라 게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