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마음선원 바자회 2023
해마다 태국의 한인 교민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한마음 선원 바자회가 올해에도 지난 11월 25일 한마음선원에서 성대하게 펼쳐졌다.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바자회에는 올해도 많은 교민들이 몰려 성황을 이뤘다.
매년 성대하게 펼쳐지는 한마음선원 바자회는 한국에서 직수입한 한국산 야채와 생선 그리고 살아있는 전복이나 대게 등 평소 해외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음식 재료들을 판매하고 있다. 그 외에도 한국산 배추와 무 등도 인기있는 품목이다.
현장에서 직접 만들어지는 먹거리, 증편, 송편, 찹쌀떡 등은 물론 어묵, 떡볶이, 김밥과 순대볶음, 녹두빈대떡, 잔치국수, 돈까스 등 익숙하고 친숙한 음식들도 마련되고 여러가지 반찬 등도 있으며 된장, 고추장, 맛간장 등 발효식품과 참나물, 달래, 냉이, 생도라지, 취나물, 냉이 등 다양한 물품들도 판매된다.
수백가지 종류의 귀한 음식 재료들이 판매되지만 무엇보다도 김장김치 축제가 메인 이벤트가 될 것이다. 한국의 김장 문화를 태국에 소개함과 동시에 많은 참가자들이 김장김치 버무리기를 하고 수육을 먹으며 알타리, 석박지, 고들빼기, 묵은지와 부추김치 등을 구입하거나 맛보는 시간을 갖는다.
한국에서 직접 공수한 배추와 재료들로 만들어지는 김장김치는 맛도 좋지만 태국에서는 쉽게 구할 수 없는 것들이라 더욱 귀하게 여겨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바자회에 참석한 대다수 교민들은 양손 가득 김장김치와 각종 귀한 식재료들을 구입하고 현장에서 즉석으로 판매하는 떡볶이, 어묵, 순대볶음, 녹두빈대떡, 납작만두, 돈까스 등을 먹으며 즐거운 한때를 보내는 모습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