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P 및 한-아세안 FTA 활용 설명회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1/10/13 13:41

RECP 및 한-아세안 FTA 활용 설명회

코트라 방콕무역관(관장 김현태)은 지난 9월 30일 REC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및 한-아세안 FTA 활용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김현태 KOTRA 방콕무역관장의 환영인사를 시작으로 진행되었으며 태국 상무부 산하 무역협상국 Ms. Chotima의 REC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의 개요와 활용전략을 그리고 방콕세관의 Ms. Sasikanya의 한-아세안 FTA 개요와 활용전략 그리고 마지막으로 코트라 방콕무역관 정다현 대리의 ‘사례로 알아보는 한-아세안 FTA 활용방안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REC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는 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의 약자로 동남아시아국가연합 즉 ASEAN 10개국과 한국과 중국 그리고 일본 등 동아시아 3개국과 호주, 뉴질랜드, 인도 등 총 16개국이 협상을 진행중인 포괄적 동반자 협정이다. 영어 약자 RECP를 따서 일명 ‘알셉’이라고도 부르는 RECP는 한마디로 말해서 일종의 다수 협상국이 참여한 메가 FTA를 의미한다.

RECP는 지난 2012년부터 협상을 진행해 왔으며 이후 약 30여 차례의 공식 협상이 진행되었다고 하며 2019년 11월 제 3차 RECP에서는 인도를 제외한 15개국이 상당부분의 합의를 이끌었다고 한다. 2020년 최종 타결 및 서명을 목표로 잔여 시장 개방의 범위와 제도, 규정 법률에 대한 협상에 속도를 가하고 있지만 현재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으로 여의치는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인도를 포함한 RECP가 체결되면 전 세계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며 GDP 1/3을 차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지역경제블록이 형성되는 아주 중요한 협정이기도 하다.


김현태 코트라 방콕무역관 관장은 “오늘 마련한 ‘한-아세안 FTA 및 RCEP활용 웨비나’는  한-아세안 FTA에 관한 정보를 다양한 관점에서 제공하고, 실무사례 소개를 통해 이러한 우리기업들의 고충을 해소하고자 마련하였다”말하며 “2019년 11월 타결된 세계 최대규모의 무역협정, ‘RCE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활용전략도 함께 소개하여 태국시장 진출 및 경쟁력 강화의 기회로 활용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며 또한 “최근 타결된 RCEP에는 전자상거래, 지식재산권 등 기존 한-아세안 FTA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았던 디지털산업 관련 새로운 규범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새로운 기회를 활용해서 그간 진출이 어려웠던 디지털산업 관련 우리기업들도 태국에 더욱 적극적으로 진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