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콕의 새로운 예술 아지트, BAB 카페 BACC에 문을 열다
방콕 아트 앤 컬처 센터(BACC) 1층에 자리한 BAB(방콕 아트 비엔날레) 카페가 다채로운 예술 활동과 함께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새로운 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방콕 아트 비엔날레의 여운이 가시지 않은 도시 방콕에 또 하나의 즐거운 예술적 파장을 일으킬 BAB 카페의 개업 소식을 전한다.
방콕 문화 예술의 심장, BACC와 방콕 아트 비엔날레
방콕 중심부에 위치한 방콕 아트 앤 컬처 센터(BACC)는 현대 미술, 디자인, 음악, 영화 등 다양한 장르의 예술을 만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이다. 독특한 나선형 구조의 건물 자체가 예술 작품으로 평가받는 이곳은, 방콕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창의적인 영감을 선사하며 방콕 문화 예술의 중심지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방콕 아트 비엔날레(BAB)는 2년에 한 번씩 열리는 국제 현대 미술 축제로, BACC를 비롯해 방콕 시내의 유서 깊은 사원과 현대적인 빌딩 등 도시 곳곳에서 세계적인 작가들의 작품을 선보인다. 방콕을 거대한 갤러리로 탈바꿈시키는 이 행사는 이제 도시의 활력과 창의성을 상징하는 중요한 이벤트로 자리매김했다.
예술과 미식이 만나는 곳, BAB 카페
성황리에 막을 내린 방콕 아트 비엔날레의 공식 후원사인 타이 베브(Thai Bev Co)가 운영하는 BAB 카페는 비엔날레의 예술적 감성을 일상 속에서 계속 이어가고자 하는 취지에서 탄생했다. 이곳은 단순히 음료와 음식을 즐기는 공간을 넘어, 예술가와 대중이 소통하는 새로운 플랫폼이 될 전망이다.
카페 개업식에는 그동안 비엔날레에 참여했던 많은 태국 예술가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특히 유명 사진작가 다우 와식시리(Dow Wasiksiri)는 비엔날레 참여 작가들의 모습을 담은 50여 점의 초상 사진 중 20점을 엄선해 개업 기념으로 선보였다. 이 사진들은 앞으로 순환 전시될 예정이어서 카페를 찾을 때마다 새로운 작품을 감상하는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또한, 아티스트 유리 켄사쿠(Yuree Kensaku)는 멸종 위기 동물들을 다채로운 색감으로 표현한 드로잉으로 카페 바닥을 장식해, 방문객들에게 예술적 영감과 함께 환경에 대한 메시지를 던진다.
아핀난 포샤난다(Apinan Poshyananda) BAB 예술 감독은 "BAB 카페는 앞으로 소규모 전시, 설치 미술, 작가와의 대화 등 다양한 아트 이벤트를 정기적으로 개최할 것"이라며, "학생을 포함한 모든 연령대의 예술 애호가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합리적인 가격의 메뉴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타이 베브의 아시아 푸드 체인 경영 이사인 폽 타린 린타날러트(Pop Tarrin Rintanalert)는 돼지고기 스튜와 같은 시그니처 메뉴와 코코넛 커피 등 특색있는 음료로 구성된 다채로운 메뉴에 자부심을 드러냈다. 프라차야(Prachaya) 총괄 셰프 역시 이 독특한 카페가 타이 베브의 외식 사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내비쳤다.
아둘라야 훈트라쿨(Adulaya Hoontrakul) BACC 관장은 BAB 카페를 "BACC에 더해진 밝고 다채로운 공간"이라고 표현하며 환영의 뜻을 전했다.
BACC 1층에 위치한 BAB 카페는 개업을 기념하여 현재 일부 음식 및 음료 메뉴에 대해 50%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예술과 미식의 향연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이곳에서 방콕의 새로운 예술적 활기를 만끽해보는 것은 어떨까.
찾아가기
주소 : 939 Rama I Rd, Wang Mai, Pathum Wan, Bangkok 10330 태국
➊ BTS (지상철) 이용 : 가장 편리하고 빠른 방법!
방콕 여행의 필수 교통수단인 BTS를 이용하면 BACC에 가장 쉽고 빠르게 도착할 수 있습니다.
* 노선: 실롬(Silom) 라인
* 역: 국립경기장(National Stadium) 역에서 하차하세요.
* 출구: 3번 출구로 나오면 BACC 건물 3층과 바로 연결되는 **스카이워크(Skywalk)**가 있습니다. 더운 날씨나 비 오는 날에도 쾌적하게 이동할 수 있어 가장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➋ 버스 이용 : 방콕 현지 분위기를 느끼고 싶다면
다양한 노선의 버스가 BACC 근처를 지나가므로, 버스를 타고 방콕 시내 풍경을 감상하며 이동하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 주요 버스 번호: 15, 16, 21, 25, 29, 34, 36, 40, 47, 48, 50, 54, 73, 79, 93, 141, 159, 204, 508번 등
*팁: 방콕의 버스는 노선이 복잡하고 에어컨 유무에 따라 요금이 다르므로, 탑승 전 구글 지도나 현지 노선 앱(무빗/Moovit 등)으로 정확한 노선과 버스 번호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➌ 택시 또는 툭툭 이용 : 일행이 많거나 짐이 있을 때
택시나 툭툭을 이용하면 BACC 바로 앞에서 내릴 수 있어 편리합니다.
*목적지 말하기: 기사님께 "BACC(비에이씨씨)" 또는 "หอศิลปวัฒนธรรมแห่งกรุงเทพมหานคร(허씬 와타나탐 행 끄룽텝 마하나콘)"이라고 말씀하세요. 영어가 통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태국어 주소나 BACC 사진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 주변 랜드마크 활용: "마분콩(MBK) 맞은편", "시암 디스커버리 옆"이라고 설명하면 기사님들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요금: 택시는 미터기를 사용하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툭툭은 탑승 전 반드시 요금을 흥정해야 합니다.
➍ 수상 버스 (클롱 샌쌥/Khlong Saen Saep) 이용 : 독특한 경험을 원한다면
방콕의 교통 체증을 피해 현지인처럼 이동해보고 싶다면 수상 버스를 이용해보세요.
* 선착장: 사판 후아 창(SaPhan Hua-Chang) 선착장에서 내리면 됩니다.
* 도보 이동: 선착장에서 BACC까지는 도보로 약 5~10분 정도 소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