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경제 단신>
-태국 baht 환율(방콕은행 전신환매도율 기준)은 지난 24일 화요일 33.04에서 1일 화요일 32.70로 한 주간 0.34밧 1.03% 감소했습니다.
-태국 증권 시장은 지난 24일 화요일 1,462.10에 마감한 후 1일 화요일 1,464.66로 한 주간 2.56포인트 0.18% 증가했습니다. 하루 거래 금액은 526억~626억 바트였습니다.
-산업부 산업경제실(OIE)은 태국 할랄 산업을 주도하며 3억 3,500만 바트의 무역을 창출하고 태국의 ‘아세안 할랄 허브’로서의 입지를 강화했습니다. OIE는 2027년까지 태국을 세계 10대 식품 수출국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상무부 무역정책전략국(TPSO)은 8월 수출액이 8,554억 8,000만 바트, yoy 7% 증가했으며 수입은 8,467억 3,000만 바트, yoy 8.9% 증가하여 86억 2,000만 바트의 무역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8월 수출 증가 요인은 여러 국가의 기후 변화와 주요 시장의 서비스 부문 회복으로 인해 식품 및 농산물 수요가 증가하는 것입니다.
-국토교통부(DLT)는2024년 첫 8개월 동안 태국에서 등록된 전기 자동차는 1,876,365대로 yoy 13%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작년 같은 기간 등록대수는 2,156,447대였습니다. 8월에 등록된 상위 5개 전기 자동차는 7인승 미만 승용차(17,980대), 오토바이(2,158대), 트럭(233대), 택시(168대), 툭툭(39대) 순이었습니다.
-상무부 무역정책전략국(TPSO)은 7월에 외국인 투자자들이 태국 물류 사업에 63억 7,100만 바트를 투자했다고 밝혔습니다. TPSO는 7월 투자자 대부분이 중국, 네덜란드, 한국, 일본, 홍콩 출신이라고 밝혔으며 이들은 주로 상품과 여객 운송에 투자했다고 덧붙였습니다. 7월말 기준으로 태국에서 물류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은 43,848개 입니다.
-사업개발국(DBD)은 2024년 첫 8개월 동안 신규 사업자 등록이 0.42% 증가한 61,819개를 기록했으며 등록 자본금은 총 1,860억 바트, yoy 60.3%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업종별 등록 순위는 일반 건설, 부동산, 식당 순으로 분석되었습니다. DBD는 올해 신규 사업자 등록이 90,000-98,000개에 달해 5-15%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농장 트럭 제조업체인 Siam Kubota Corporation은 높은 가계 부채와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태국의 농업 기계 시장 가치는 2024년에 전년 대비 1-2% 성장하여 700억 바트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태국 국제무역진흥국(DITP)과 태국 보석연구소(GIT)는 2024년 9월 9일부터 13일까지 Queen Sirikit National Convention Center에서 개최되었던 제70회 방콕 보석 박람회에 39,579명이 참석하여 지난번 행사에 비해 6.11% 증가했고 총 구매 주문액은 거의 1억 달러 목표에 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에너지정책행정위원회(EPAC)는 올해 10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가정용 가스(LPG) 가격을 15kg당 423 바트로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끄룽타이은행(KTB), 가상은행 설립 신청
태국 최대 상업은행 중 하나인 끄룽타이은행(KTB)은 태국 내 가상은행 설립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KTB의 CEO인 Payong은 큰 통신사 AIS 및 국영 석유-가스 대기업 PTT의 자회사인 PTT OR과 제휴하여 중앙은행이 발급할 3개 가상은행 라이선스 중 하나를 놓고 경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Payong CEO는 KTB 협력단이 소외계층에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정부의 정책에 따라 가상은행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전문성과 강점을 모두 갖추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태국에서 가상은행이 출현되면 더 많은 경쟁자와 새로운 기술 및 생태계의 활용으로 인해 금융 서비스 산업에서 더 치열한 경쟁이 촉발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가상은행 라이선스 신청 마감일은 9월 19일이었으며 3개 가상은행 사업자에게만 라이선스가 부여됩니다. 합격자는 재무부 장관의 승인을 받은 후 2026년 6월까지 가상은행 운영을 시작할 수 있도록 정보 기술 시스템 및 위험 관리 도구 등 필요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중앙은행은 내년 6월에 결정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가상은행 라이선스 신청 의사를 밝힌 다른 금융 그룹은 SCB 은행의 금융 계열사인 SCB X, BTS Group Holding의 자회사 VGI 및 CP 그룹의 Ascend Money Group입니다.
-부동산정보센터(REIC)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중국 전기차(EV) 제조업체로 인해 라용주 토지의 가격이 상승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Rayong 주의 토지 가격은 2015년에 비해 약 2.3배 상승하여 Chonburi 주보다 더 매력적인 투자 옵션이 되었습니다. 토지 가격 성장률이 가장 높은 상위 5개의 지역은 Ban Chang 지구 Rayong 주 (52.5% 증가), Klaeng 지구 Rayong 주 (34.5% 증가), Bang Pakong 지구 Chachoengsao 주 (31% 증가), Sattahip 지구 Chonburi 주 (26.8% 증가), Nikhom Pattana 지구 Rayong 주 (17.3% 증가)입니다.
-소비자와 산업용 화학제품 분야의 글로벌 제조업체인 Kao Corporation과 태국 대기업인 Charoen Pokphand (CP) Group은 지속 가능한 소비자와 화학제품의 공동 개발에 대한 협업을 추진하기 위한 양해각서(MoU)에 서명했습니다.
<주변국가 소식>
-인도네시아, 9억 4,100만 달러 규모 알루미나 정제공장 설립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서부 칼리만탄 (West Kalimantan) 주에 약 9억 4,100만 달러 규모의 알루미나 정제공장을 개소했습니다. 이 정제공장은 국영 광산업체 아네카 탐방 (Antam)과 국영 알루미늄 생산업체 이날룸 (Inalum)이 운영하며, 연간 약 100만 톤(t)의 알루미나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지난 2023년에는 국내 알루미늄 생산을 활성화하기 위해 알루미늄의 원료 광석인 보크사이트 (Bauxite) 수출을 금지한 바 있습니다. 2024년 기준 국내 알루미늄 수요는 120만(t)이며, 이 중 약 56%가 수입품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캄보디아, 최저급여 협상 체결 $208…작년보다 $4 상승
캄보디아 노동직업훈련부 주재로 진행된 2025년도 봉제 업계 최저임금 협의는 최종적으로 208달러에 타결되었으며 작년보다 4달러 인상했습니다. 일전에 고용주 대표들은 2025년에 캄보디아의 공장 노동자들에게 월 최저임금을 2달러 인상할 것을 제안한 반면, 노동자 대표들은 6달러, 7달러 또는 10달러 인상을 요구했습니다. 현재 의류, 신발, 여행용품 공장 직원의 최저임금은 204달러입니다. 이러한 인상안은 9월 12일 회의에서 논의되었 으며, 고용주와 노동자 대표, 노동부 장관이 3자 협상에 참여했습니다.
-싱가포르 기업, AI 기반 중소기업 채용 플랫폼 '보스잡(Bossjob)' 성과 발표
싱가포르의 기술기업 욜로 테크놀로지는 최근 '전국 소매 콘퍼런스 엑스포(NRCE: National Retail Conference Expo) 2024'에서 자사가 개발한 AI 기반 채용 플랫폼 '보스잡(Bossjob)'의 기능 및 성과를 발표했습니다. 보스잡은 동남아시아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및 채용 프로세스 효율화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보스잡은 AI 기반 도구를 활용하여 ▲채용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고용자-노동자 간 매칭을 강화하며, ▲채용 공고의 가시성을 향상시킵니다. 요로 테크놀로지는 NRCE 2024에서 보스잡 무료 구독 행사를 진행합니다.
-필리핀, 인플레이션 문제 해결을 위한 의지 피력
필리핀 국가경제개발청(NEDA: National Economic and Development Authority)은 인플레이션율에 대한 압력을 해소하여 현재의 하락 추세를 유지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필리핀 통계청은 8월 물가 상승률이 약 3.3%로 완화되었으며, 이는 식품 및 운송비 상승이 더디게 진행된 영향으로 7개월 만에 가장 낮은 속도였다고 발표했습니다. NEDA는 인플레이션 하락 추세가 쌀 수입 관세 인하 덕분이라고 설명했으나, 전기 요금 인상과 기상 이변 등의 잠재적 압력에도 주목했습니다. 현상의 영향에 대응하기 위해 조기 경보 시스템 개선, 댐 개방을 위한 통신 시스템, 가축 질병 해결 조치, 지방 정부 단위의 정보 보급 강화 등의 준비를 진행 중입니다.
<기타 소식>
-현대차, 태국서 '아이오닉5' 1호차 전달 “전기차 인도 시작”
현대차가 9월 16일 태국 방콕 트루 디지털파크에 위치한 아이오닉랩에서 '아이오닉 5' 1호차 전달식을 갖고 태국에서 아이오닉 5 고객 인도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 태국 법인은 아이오닉랩에 1호차 주인공을 불러 아이오닉 5를 전달했습니다. 아이오닉랩은 현대차 태국 법인이 2023년 트루 디지털파크에 구축한 전기차 판매 허브로 아이오닉 5·6 판매를 앞세워 동남아 지역에서 전기차 판매를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아이오닉 5·6는 전 세계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핵심 모델입니다. 현대차 전기차 플랫폼 'E-GMP' 기반으로 LG에너지솔루션·SK온 고성능 배터리와 현대차 열관리 솔루션을 적용 했습니다. 현대차 울산 공장에서 생산해 태국으로 수출됩니다. 현대차는 태국에서 전기차 판매 보조금을 확정하면서 고객 인도를 본격화할 방침입니다.
-Thai AirAsia X는 10월 1일부터 수완나품 국제공항의 모든 국제 항공편(항공편 코드 XJ)을 돈므앙국제공항으로 이전했습니다. 일본, 한국, 중국, 호주로 여행하는 승객들은 항공편 정보를 확인하고 올바른 공항으로 이동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한편 Thai AirAsia(항공편 코드 FD)가 운항하는 치앙마이, 푸켓, 끄라비, 핫야이 국내선은 돈므앙국제공항과 수완나품국제공항에서 계속 출발합니다.
-9월 25일 태국 방콕 칼튼호텔에서 진행된 '메디시티 대구 의료관광 세미나'에서 현지 관계자에 K-건강검진의 우수성을 알렸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 KMI과 대구의료관광진흥원은 태국 여행사 및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태국인에게 특화된 건강검진 프로그램과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K-건강검진 시스템에 대해 소개했다고 밝혔습니다. 함께 참여한 코림 코퍼레이션은 태국 수출 전문 기업으로 한류 플랫폼 'KOREAM'을 운영하며 한류와 의료를 연계해 KMI 건강검진과 한류 문화 체험, 관광 등을 포함한 다양한 사업을 소개했습니다.
-방콕 차이나타운(Chinatown)은 오는 10월 2일부터 11일까지 연례 채식 축제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차이나타운의 채식 축제는 2005년부터 태국-중국 커뮤니티의 신앙과 신념에서 영감을 받아 전통이 되었습니다.
-대외무역국(DFT), 폐지 수입에 대한 엄격한 통제를 고려
대외무역국(DFT)은 국민 건강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폐지(waste paper)에 대해 엄격한 수입 통제 조치를 취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대외무역국(DFT)의 Ronnarong Phoolpipat 국장에 따르면 상무부는 올해 초부터 기업인들로부터 수입 폐지가 공장에서 롤지(rolled paper)와 포장재를 생산하는 원료로 사용되고 있다는 보고를 주기적으로 접수해 왔습니다. 이 보고에 따르면 플라스틱 병, 폼, 비닐봉지, 에어로졸 캔(aerosol cans), 생리대, 마스크, 의료용 가방, 호스(Hose) 등 유해 폐기물로 간주되는 다른 물질이 혼합된 폐지가 발견되었는데 이는 수입된 폐지가 분리되지 않음을 나타냈으며 원산지 규정에 관한 새로운 위생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019년 상무부의 '도시폐기물(municipal waste)의 통과 금지 품목 지정에 관한 통지'에 따라 폐기물과 기타 오염 물질이 포함된 제품은 수입이 금지된 폐기물로 간주됩니다. 환경과 대중 건강에 해로울 것으로 생각되는 다른 물질과 폐지를 혼합하여 수입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현재 The Foreign Trade Department는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환경을 보존하고 공중 보건을 보호하기 위해 수입된 제품 검사를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