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튼튼 태국어강좌 657호 - 권유와 부탁하기(어휘 및 활용법)

2023/05/26 18:38:57

상황별 표현법 : 권유와 부탁하기 -어휘 및 활용법 기초튼튼 태국어 강좌를 사랑하시는 여러분 모두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너무 좋아해서 수첩에 늘 끼워놓고 다니는 글귀 하나를 여러분께 소개해 드릴께요. 한번 감상해 보시지요. 걸림 없이 살라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무엇을 들었다고 쉽게 행동하지 말고, 그것이 사실인지 깊이 생각하고 이치가 명확할 때 과감히 행동하라. 벙어리처럼 침묵하고 임금처럼 말하며, 흰 눈처럼 냉정하고 불처럼 뜨거워라. 태산같이 자부심을 갖고, 누운 풀처럼 자기를 낮추어라. 역경을 참아 이겨내고, 형편이 잘 풀릴 때를 조심하라. 재물을 오물처럼 볼 줄도 알고, 터지는 분노를 잘 다스려라. 때로는 마음껏 풍류를 즐기고, 사슴처럼 두려워 할 줄 알고 호랑이처럼 무섭고 사나워라. 어떠세요? 저는 참 멋진 글귀라고 생각해요. 사람은 궁극적으로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는데 그건 바로 자유로운 삶을 말하는 것 아닐까요? 어디에도 구속됨이 없이 편안한 상태… 그것이 바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라는 행복일거라는 느낌이 듭니다. 서론이 많이 길어졌지요? 자 그럼 지난 656호에 배웠던 권유와 부탁하기 표현과 관련된 어휘에 대해 공부를 시작해 볼까요? ■ 어휘공부 ■ 응용표현 태국어로 읽는 연습하시는 것 잊지 마시구요, 다음 호에서 강좌는 계속 됩니다~

기초튼튼 태국어강좌 656호 - 권유와 부탁하기

2023/05/12 17:46:52

상황별 표현법 : 권유와 부탁하기 기초튼튼을 애독하시는 여러분 모두 안녕하셨어요? 교민잡지를 통해 태국어 강좌 칼럼을 쓰면서 항상 뼈저리게 느끼는 부분은 바로 원고를 보내드리는 마감일이 정말 눈깜짝 할 사이에 돌아온다는 사실이에요. 엊그제 지난 호 원고를 끝마쳤는데 또 오늘 마감일이 돌아왔다는 믿을 수 없는 현실에 다시 한 번 시간의 속절없음을 깨닫고는 지난 두 주 동안 뭘 했는지 반성해 봅니다. 아래의 시간관리 10계명을 보시고 여러분께도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첫째, 시간 사용 내역을 구체적으로 파악한다. 둘째, 사소한 일보다 중요한 일을 먼저 한다. 셋째, 해야할 일들은 반드시 기한내에 마무리 짓는다. 넷째, 자투리 시간을 생산적으로 활용한다. 다섯째, 핵심적인 일에 치중하고 나머지는 적임자에게 위임한다. 여섯째, 맺고 끊는 것을 명확히 하고 가능한 삶을 단순화 한다. 일곱째, 완벽하게 준비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즉시 실천한다. 여덟째, 불필요한 요구는 단호하되 지혜롭게 거절한다. 아홉째, 포기할 것은 빨리 포기하고 버릴 것은 그때 그때 버린다. 열째, 자기만의 안식처를 갖고 휴식 시간을 철저히 지킨다. 자, 그럼 권유하고 부탁하는 표현법에 대해서 열심히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다음 호에서 관련 어휘 및 활용법에 대해 배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독자 여러분 다음 657호까지 건강하고 열심히 생활하시길 바랍니다.

기초튼튼 태국어강좌 655호 - 감사와 사과하기(어휘 및 활용법)

2023/04/26 18:14:09

상황별 표현법 : 감사와 사과하기 - 어휘 및 활용법 기초튼튼 애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두 주 동안에도 태국어 공부 많이 하셨겠지요? 태국어를 배우시는 분들을 보면 대부분이 당장 하고 있는 일과 관련되어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지만 그중에 또 어떤 분들은 자기 자신에게 투자한다는 생각으로 공부를 하시는 분들도 종종 있습니다. 한국인의 평균수명이 길어져서 이제는 나이 50대가 한창 일을 할 연령층이 되었다고 합니다. 예전 같았으면 50대는 이제 슬슬 일을 정리하면서 노년층을 맞이할 준비를 하는 시기였지만 이제는 현실이 그렇지 않다는 것이 어찌보면 기쁘기도 하면서 서글픈 생각도 듭니다. 어쩌겠습니까? 이런 현실에 발맞춰 나아갈 방법을 찾아야지요. 제 짧은 생각으로 이런 시대에 꼭 필요한 것이 바로 공부라고 생각합니다. 아니 공부 뿐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현재의 삶에 안주하지 않고 익숙함에 타협하지 않으며 지속적으로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부가 무엇보다 효과적이지요. 꼭 태국어 공부를 하시라고 말씀드리는건 아니구요, 잠시라도 혼자만의 조용한 시간을 갖고 앞으로의 인생계획과 그것을 위해 지금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기회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지난 654호에서 배운 감사와 사과의 표현에 관련된 단어들의 의미와 활용표현에 대해서 공부를 시작해 보도록 할까요? ▒ 어휘공부 ▒ 응용표현 위의 단어와 짧은 문장들은 한국어를 보지 마시고 반드시 태국어로 된 표현을 끊어 읽는 연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 호에서 뵐 때까지 여러분 모두 건강하세요~

기초튼튼 태국어강좌 654호 - 감사와 사과하기

2023/04/21 15:01:56

상황별 표현법 : 감사와 사과하기 애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해가 바뀐지 얼마 안된 것 같은데 벌써 4월이네요. 정말빠르죠? 언젠가 탈무드라는 책을 읽다가 정말 가슴에 와 닿는 구절이 있었는데요, 세상에서 가장 강한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것이었어요. 여러분도 잠시 함께 생각해 보시지요. 책에서는 그렇게 얘기하더군요. 세상에서 제일 강한 것은 12가지가 있는데, 그 첫번째는 돌이고 그 다음은 돌을 부술 수 있는 쇠, 그 다음은 쇠를 녹이는 불, 그 다음은 불을 끄는 물 그 다음 물은 구름에 흡수되고 구름은 바람에 흔들리고 바람은 사람을 날려버리지 못한다. 사람은 공포에 주눅들고 공포는 술에 없어지며 술은 잠에 세력이 약해지고 잠도 죽음에는 못당한다. 죽음마저 이기는 가장 큰 힘은 사랑이다. 하지만 저는 사랑마저 이기는 세상에서 가장 큰 힘은 바로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세상에서 시간의 힘을 이길 수 있는 것이 또 있을까요? 그러니 태국어 공부 때문에 힘들어 하시는 여러분 모두 이 또한 지나가리니 어렵더라도 참고 이겨내시면 반드시 좋은 시간들이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을테니 파이팅 하세요!!! 자, 이번 654호에서는 감사하는 표현과 잘못했을 때 사과하는 표현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예제 위의 표현들은 생활에서 자주 활용되어 쓰이는 표현법이니 꼭 암기하시기 바라며 그럼 다음 호에서 관련 어휘와 활용법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초튼튼 태국어강좌 653호 - 상황별 표현법 : 소개하기4 (어휘 및 활용법)

2023/04/07 17:46:33

기초튼튼 태국어 강좌를 애독하시는 여러분 두 주 동안 잘 지내셨습니까? 강좌를 시작한지 벌써 20회가 되었습니다. 처음 너무나 생소한 태국어의 자음과 모음에 대해서 공부를 시작하여 자음분류 그리고 성조법을 마스터하고 생활 태국어 공부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제는 태국어가 많이 친숙해지고 가까워지셨는지요? 아무래도 태국에서 생활을 하시면서 피부에 와닿는 직접적인 관련이 되는 말부터 먼저 습득하게 되고 기억되는 것 같아요. 어쨋든 좋습니다. 어느 부분이 되었던 많이 읽고 쓰고 말하는 것을 잊지마시고 특히 조그마한 단어장 하나를 준비하셔서 항상 가지고 다니면서 암기하시고 또 태국인과 대화하다가 잘 모르겠는 것은 적어달라고 해서 공부하시는 방법을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단어를 많이 아시는 것이 바로 외국어를 잘 하는 힘입니다. 더불어 기초튼튼 태국어강좌에 나오는 표현들은 꼭 아셔야 할 내용이니 무조건 암기 하시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자, 그럼 지난 호에 배운 소개하기 표현에 관련된 단어들의 의미와 활용표현에 대해서 공부를 시작하겠습니다. ▒ 어휘공부 ▒ 응용표현 이번 653호에서 배운 어휘와 활용표현은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내용이니 꼭 기억하시고 다음 호에서 새로운 내용으로 또 만나요~~

기초튼튼 태국어강좌 652호 - 상황별 표현법 : 소개하기3 (어휘 및 활용법)

2023/03/17 16:20:21

상황별 표현법 : 소개하기3 - 어휘 및 활용법 더운 날씨에 독자 여러분 그동안 잘 지내셨어요? 그동안 기초 튼튼 태국어강좌를 꾸준히 공부하신 분들은 어느 정도 태국어에 대한 이해와 공부할 방향에 대해 감도 잡으셨을 텐데요.. 어떠신가요? 그래도 아직 어려우시죠? 태국어는 한국어와 달리 성조도 있고 어순도 다르고 특히 자음과 모음의 수가 많아서 부담을 가지고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어떤 부분에서 보면 어형변화라는 것이 없기 때문에 오히려 단어만 통째로 암기하시면 쉽게 정복하실 수 있는 언어입니다. 그러니까 희망을 가지시고 지금처럼 그렇게 꾸준히 공부하시면 어느새 유창한 태국어 실력을 뽐내실 수 있는 순간이 반드시 오게 됩니다. 자, 그럼 지난 651호에 이어 인사와 소개에 대한 표현법들을 계속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650부터 태국어 회화의 활용표현법 중 소개하기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652호에서는 소개하기에 관련된 마지막 내용이니 모조리 마스터 하시기 바랍니다. 한가지 더, 아래 표현법을 공부하실 때 한국어로 발음법을 써놓은 부분은 가리시고 태국어로 된 문장을 끊어 읽기 연습하시는 것 꼭 잊지 마세요. 자, 그럼 시작해 볼까요? ▒ 예제 소개에 관련된 표현법들에 대해서 공부해 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사용되고 있는 표현법들은 더 많이 있습니다만 그중 빈번하게 사용되는 내용 위주로 언급하였습니다. 다음 호에는 오늘 배운 표현법에 사용된 단어들과 활용법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호까지 통째로 문장 암기 하시는 것 꼭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