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입시 Q&A 577호 - 2019년 9월부터 새롭게 시작된 IB MATH에 대하여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0/04/21 18:08

안녕하세요. 이번 호에서는 최근에 iB 과목선택으로 상담이 많아 2019년 9월부터 새롭게 시작된 IB MATH에 대하여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기존의 IB SL STUDY, IB SL, IB HL, IB HFL 네 과목이 HL과 SL 두개로 단일화 되었습니다. 그리고 HL과 SL레벨이 다시 Analysis and Approaches 과목과 Applications & Interpretation 으로 세분화 됩니다. 기존 HL과목을 기준으로 보면 총 6개의 core토픽과 네개의 옵션토픽이 5개의 core Topic으로 통합되면서 각 토픽에서 배워야 하는 Concept과 내용들이 범위가 더 넓어지고 내용의 깊이도 깊어지게 됩니다. 결국 하위권 학생들이 선택했던 IB Studies SL과목이 사라지면서 수학에 약한 학생들에겐 많은 부담이 가는 방향으로 개편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HL과 SL 수준 또한 올라갈 것입니다. 

먼저 MATH IA 비중이 예전 15%에서 20%까지 늘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Math Exploration Class에 해당하는 Toolkit Class 시간이 상당히 많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현재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이 제대로 인지하고 못하는 너무나 중요한 부분입니다.

둘째로 조금더 폭넓은 수학공부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예전 수학문제들이 어느 정도의 공식과 반복적인 패턴경향으로 문제가 나왔다면 지금의 시험체계는 한국의 수능문제나 혹은 A-LEVEL 문제처럼 사고력과 응용력까지 요구될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면 벡터 파트를 공부하며 물리학의 전자기 컨셉이나 화학에서의 화학식의 구조식을 분석하는 형태들의 문제들이 나올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통합 단원적이고 통합 과목적 수학학습을 해야됩니다.  

셋째, TOPIC은 기존의 옵션과목들이 대수학/ 함수/ 기학&삼각함수/ 확룰과 통계/ 미적분으로 통합되어 졌지만 기존 수학학습 내용의 통합의 의미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예전 토픽들에 대한 내용의 깊이가 더 깊어지고 새로운 수학 컨셉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Geometry & Trigonometry 토픽이 기존 Trignometry 토픽과 Vector 토픽이 합쳐진 형태의 토픽이 되었으며, 예전 과정에서 다루지 않은 Voronoy Diagram 등의 컨셉이 포함된 Non Euclean Geometry가 추가적 토픽내용으로 들어갔다는 것입니다.
역시 기존 IB math과정 등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Catenary Equation 컨셉도 포함됩니다.

네번째 FHL과 Option 토픽이 사라지는 대신 미적분 HL 옵션에서 공부하던 Taylor series나 통계학의 여러 통계학 모델들이 개정된 TOPIC으로 들어오게 되었으며 학생들은 CORE<SL MAIN CONCEPT> HL MAINCONCEPT를 단계적으로 공부하며 단순하게 주어진 수학문제를 푸는 형태만 연습하는것이 아닌 실제의 현실속에서 어떻게 응용되는지에 대한 수학문제를 풀게 됩니다. 

이밖에도 우리 학생들이 꼭 알아야되는 변수들이 너무나 많이 있습니다. 최근 2-3년간 IB MATH 문제들의 경향을 보면 이런 상황을 예고나 한듯 까다로운 응용문제들을 출제하였습니다, 언제나 시험은 어렵습니다. 잘 알고 준비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