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튼튼 태국어강좌 645호 - 태국어 성조법 4

2022/12/06 18:38:20

기초튼튼 태국어 강좌 (성조법 4) 안녕하세요? 2주 동안 태국어 공부 열심히 하며 잘 지내셨습니까? 성조법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좀 복잡하고 어렵다고 포기하려고 하시는 분들 이 계시는데, 이제 마지막 관문이니 힘들더라도 참고 꾸준히 하신다면 본인의 향상된 실력에 깜짝 놀라시게 될겁니다. 성조법을 굳이 공부해야 하는지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사실 태국 글자를 읽기 위한 과정은 모두 끝났고 그동안 공부한 내용만 제대로 숙지하셨다면 지금이라도 글자를 읽는데는 별 무리가 없으실 겁니다. 하지만 이미 여러 번 말씀드렸던 것처럼 태국어는 성조가 있는 언어이기 때문에 같은 발음의 단어라도 성조(높낮이)에 따라서 뜻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정확한 성조대로 발음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지가 눈앞에 보이니 조금만 더 분발하셔서 소기의 목적을 꼭 이루시기 바랍니다. 자,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도 무형 성조에 대하여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무형성조란 성조부호를 사용하지 않고 자음의 종류와 모음의 장. 단 그리고 종자음에 따라서 5성으로 구분한다고 하였습니다. 즉, 무형 성조를 따지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순서로 확인해야 합니다. 첫번째 -> 초자음이 무엇인가? (중자음, 고자음, 저자음 중 어떤 것인가?) 두번째 -> 모음이 무엇인가? (장모음인가? 단모음인가?) 세번째 -> 받침(종자음)이 있다면 그것이 단독자음인가? 단독자음이 아닌가? 또 한가지, 무형성조에서 성조를 계산하기 위해 암기하셔야할 공식이 있는데요, 옆 페이지의 공식표를 한번 보시지요. 위의 공식을 참고하여, 초자음이 고자음이고 생음일 경우엔 4성이 된다 라고 암기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생음은 또 뭐고 사음은 뭔지 궁금하실텐데요. 다시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생음 : 장모음인 경우, 종자음(받침)이 단독자음인 경우 사음 : 단모음인 경우, 종자음(받침)이 단독자음이 아닌 경우 좀 어려우셨을텐데요, 좀 더 간단하게 정리해 볼께요. 무형성조를 따지기 위해서는 우선 무조건 위의 성조 공식표를 암기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생음이 뭔지 사음이 뭔지에 대해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으로는 자음 종류(중자음, 고자음, 단독자음)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네, 이제 몇몇 단어의 예를 가지고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단어는 '까' 라고 읽습니다. 자음의 종류는 ก가 중자음이며 모음 - า 가 장모음이므로 생음에 속합니다. 따라서 중자음에 생음이므로 성조는 평성이 됩니다. 위의 단어는 '씨' 라고 읽습니다. 자음의 종류는 ส가 고자음이며 모음 _ี 가 장모음이므로 생음에 속합니다. 그러므로 고자음에 생음이므로 성조는 4성이 됩니다. 어떠신가요? 좀 이해가 되시나요? 아직은 좀 어려우리라 생각되는데요, 다음 호에서는 무형성조의 예를 들어 단어 공부와 함께 성조에 대한 마무리 공부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초튼튼 태국어강좌 644호 - 태국어 성조법 3

2022/11/25 18:50:49

기초튼튼 태국어 강좌 (성조법 3) 안녕하세요? 지난 643호에서 태국어의 성조법중 유형 성조에 대해 공부해 보았는데 어떠셨는지요? 다시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태국어의 성조는 유형성조와 무형성조 두가지로 나눌 수 있 으며 이중 유형성조란 자음 위에 표시된 성조부호에 따라 발음하는 것으로써, 중자음과 고자음의 경우엔 성조부호 그대로 따르고 저자음 위에 성조부호가 올 경우엔 1성씩 올려준다. 지난 호에 이어 저자음 위에 유형성조가 올 경우와 무형성조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1. 유형 성조 중 저자음일 경우 저자음자로 구성된 음절에는 아래 2개의 성조부호만을 사용하여 2성과 3성을 만들 수 있다. 즉, 저자음으로 구성된 음절에는 1성과 4성은 없다. 자, 그럼 예문을 통하여 익혀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 고자음이나 중자음과는 달리 저자음의 경우엔 성조부호 보다 한단계씩 성조를 더 올려 준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 2. 무형 성조 무형성조란 성조부호를 사용하지 않고 자음의 종류와 모음의 장. 단 그리고 종자음에 따라서 5성으로 구분된다. 전에 자음의 분류에 대해서 공부한것 기억하시나요? 그때 성조를 구분하기 위해서 자음을 3종류 즉, 중자음 고자음 그리고 저자음으로 나누었습니다 다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성조를 계산하기 위해 자음의 분류 이외에 필요한 부분이 더 있습니다. 즉, 모음의 종류와 종자음의 자음 종류에 따라서 생음과 사음으로 분류합니다. 즉, 음절을 보고 성조를 따질 때 처음 유형성조인지 무형성조인지를 확인한 후, 유형일 경우엔 성조부호를 그대로 따르면 되고 무형일 경우엔 성조를 계산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형성조일 경우, 초자음이 무엇인지(중자음,고자음,저자음) 그리고 받침이 있는지 받침이 있을 경우엔 받침이 단독자음인지 아닌지, 그리고 모음이 장모음인지 단모음인지를 확인하는게 순서입니다. 좀, 어려우셨죠? 다음 호에서는 무형성조에 대해서 좀더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기초튼튼 태국어강좌 643호 - 태국어 성조법 2

2022/11/08 19:34:25

기초튼튼 태국어 강좌 (성조법 2) 그동안 잘 지내셨습니까? 이제 우기가 끝나고 시원한 계절인 건기가 시작됐습니다. 앞으로 3~4개월간은 태국에서 지내기 가장 좋은 나름대로 선선한 날씨입니다^^ 지난 시간에 태국어의 성조법중 유형 성조에 대해 공부해 보았는데 어떠셨는지요? 태국어의 성조는 유형 성조와 무형 성조 두 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이중, 유형 성조는 자음 위에 표시된 성조부호에 따라 성조를 발음하시면 되기 때문에 그리 복잡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무슨 말인지 잘 모르실 수 있는것이 당연한 것이므로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차근 차근 내용을 살펴보시고 예문을 접하시면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본 기초튼튼 태국어 강좌의 특성상 처음부터 태국어의 글자와 문법도 하나씩 하나씩 익히면서 단계별 진행되는 학습법이기 때문에, 앞의 내용을 모르시는 분들은 학습진행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한 단계라도 빠지지 않고 꼭 공부하셔야 하며 또 한단계씩 차근 차근 밟아오신 분들은 어렵지 않게 태국어의 글자와 문법을 정복하실 수 있습니다. 만일, 애석하게도 본 강좌를 이번 호에서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반드시 교민잡지 웹사이트(www. kyominthai.com)에 접속하셔서 처음 1편(633호)부터 꼭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지난 642호에 이어 태국어의 유형성조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형 성조법 태국어의 자음 분류에 따른 유형 성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중자음, 고자음 : 중자음과 고자음에 성조부호가 붙을 경우 성조부호 대로 따른다. * 저자음 : 저자음 위에 성조부호가 붙을 경우 성조부호 보다 1성씩 높인다. 간단하게 예문을 통해 이해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예문은 ‘까이’라고 읽으며 , 여기서 자음인 ก 는 자음분류상 중자음입니다. 중자음 위에 성조부호(유형성조)가 붙을 경우 그대로 따른다고 했으므로 여기서 '까이' 는 유형성조법상 1성이 되며 1성, 즉 평성에서 밑으로 떨어지는 음으로 발음하시면 됩니다. 1) 중자음 음절과의 관계 중자음자로 구성된 음절에는 4개의 성조부호를 모두 사용하여 만들 수 있다. 자, 그러면 예문을 통하여 익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고자음 음절과의 관계 고자음자로 구성된 음절에는 아래 2개의 성조부호만을 사용하여 1성과 2성을 만들 수 있다. 중자음과 고자음으로 구성된 유형성조에 대해 살펴 보았는데요, 예문을 통해 익히시면 보다 쉽게 이해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자음의 경우에 대해서는 다음 호에서 계속 하기로 하겠습니다.

기초튼튼 태국어강좌 642호 - 태국어 성조편

2022/10/28 17:18:46

기초튼튼 태국어 강좌 (성조편) 안녕하세요? 2주 동안 태국어 공부 열심히 하셨나요? 기초튼튼 태국어 강좌를 연재하기 시작한 것이 얼마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태국어 글씨를 읽기 위한 마지막 관문이자 가장 중요한 부분인 성조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네요. 정말 시간 참 빠르죠? 태국어에서 성조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첫 시간에 이미 말씀드린 바가 있습니다. 성조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고, 성조가 정확하지 않으면 태국 사람과의 대화가 어렵다는 것은 이제 여러분들 모두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기회에 태국어의 성조법을 확실하게 공부하셔서 성조도 확실하게 발음할 수 있도록 꼼꼼히 내용을 숙지하시며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태국어의 성조를 함께 정복해 보도록 할까요. 태국어의 성조는 5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태국어의 모든 음절은 5개 성조중의 어느 하나에 반드시 속해 있습니다. 같은 자음과 같은 모음으로 똑같이 구성된 5개의 음절이 성조부호에 의하여 음의 높낮이가 달라지는 것은 물론이고 각각 전혀 다른 뜻을 가지게 됩니다. 성조란 태국어에서 뿐만 아니라 모든 성조 언어(중국어, 라오스어, 베트남어와 같이 Sino- Tibetan 어족)에서와 마찬가지로 음절 구성상에 있어서 자음이나 모음과 같은 중대한 구실을 합니다. 즉, 자음 없이 음절을 구성할 수 없고 모음 없이 음절을 구성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성조 없이 음절을 구성할 수 없습니다. 각 성조에 따른 음의 높낮이와 발음법에 대해서는 이미 첫시간에 공부했습니다. 놓치신 분들은 교민잡지 웹사이트(www.kyominthai.com)에 들어가셔서 기초튼튼 태국어 강좌 633호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는 문법적인 부분으로 태국 글자를 보시고 어떻게 성조를 알 수 있는지에 대해서 즉, 성조법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태국어의 성조는 크게 무형성조와 유형성조로 구분합니다. 쉽게 생각하시면 말 그대로 무형성조는 형태가 보이지 않는 성조이고, 유형성조는 형태가 보이는 성조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즉, 성조부호를 사용하지 않고 자음의 종류와 모음의 장, 단 그리고 종자음의 생음과 사음 여부에 따라서 5성으로 나뉘는 것이 무형성조이고, 4개의 성조부호를 사용해서 5성(평성 포함)을 만드는 것이 바로 유형성조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중에서, 오늘은 먼저 유형성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성조 부호 성조 부호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있으며 이것들은 유형 성조에서 사용된다. 2. 성조 부호의 위치 1) 한 음절의 경우 - 초자음의 오른쪽에 위치한다. 2) 초자음 위에 모음이 올 경우 - 그 모음 위에 위치하되 역시 초자음 오른쪽 위에 위치한다. 3) 이중 자음일 경우 - ร, ล 자 오른쪽에 위치한다. 이중 자음에 대해서는 이미 공부한 바가 있는데요, 다시 한 번 정리해 드리자면... 한 음절 안에서 파열과 마찰이 함께 되어 나는 소리 즉, 파찰음류인 จ ฉ ช ซ ศ ษ ส 를 제외한 다른 초자음 다음에 ร ล 이 오는 경우를 이중자음이라고 한다. 이때 발음은 첫 자음에 모음 '으' 를 붙이고 성조는 앞에 자음에 따른다. 다음 호에서는 자음별 성조법을 비롯하여 구체적인 예문으로 유형성조법에 대해 좀더 공부하고 나머지 무형성조에 대해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