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경제 단신>
-태국 바트화 대 달러 환율(방콕은행 전신환매도율 기준)은 지난 25일 화요일 34.10에서 1일 화요일 34.25로 한 주간 0.15밧 0.44% 상승했습니다.
-태국 증권 시장은 지난 25일 화요일 1,184.93에 마감한 후 1일 화요일 1,168.02로 한 주간 16.91포인트 1.43% 하락했습니다. 하루 거래 금액은 173억~403억 밧이었습니다.
-상무부에 따르면 최근 미얀마에서 발생한 대지진으로 인해 태국 수출품 중 특히 건설 자재와 소비재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5년 첫 두 달 동안 양국 간 무역은 368억 6,000만 바트에 달했으며 이는 2024년 같은 기간에 비해 3% 증가했습니다.
-산업부 산업경제실(OIE)은 제조업생산지수(MPI)가 2월 태국의 높은 가계 부채 수준과 약한 소비자 구매력, 미국의 새로운 무역 정책의 복합적인 영향으로 인해 yoy 3.91% 하락한 96.2포인트를 기록했으며 계속 하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태국호텔협회 회장은 지진 이후 방콕, 치앙마이, 치앙라이, 아유타야를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호텔 조기 체크아웃 요청이 8-10% 급증했고 호텔 및 관광 사업 수익이 최소 10-15%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일부 관광객은 파타야와 푸켓으로 목적지를 변경했습니다.
-상무부에 따르면 2월 수출은 yoy 14% 증가한 267억 달러로 8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했으며 수입액이 yoy 4% 증가한 247억 달러로 19억 9,000만 달러의 무역 흑자를 냈습니다. 올해 첫 두 달 동안 수출은 13.8% 증가했으며 3월 전망은 투자 증가와 수출 생산을 위한 원자재 수입에 힘입어 여전히 긍정적입니다.
-태국산업연맹(FTI)은 국내 판매와 수출이 약화되면서 태국의 자동차 생산량이 2월에 전년 대비 13.62% 감소하며 115,487대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Gulf Energy Development Plc와 Intouch Holdings Plc의 합병으로 설립된 새로운 회사인 Gulf Development Plc는 향후 5년 동안 에너지와 통신 사업의 시너지 효과와 데이터 센터 시설 개발에 1,000억 바트를 투자할 계획입니다. (주요 통신 사업자 Advanced Info Service(AIS)의 모회사인 Intouch와 시가총액 기준 태국 최대의 전력 회사인 Gulf의 합병은 3월 31일에 완료될 예정입니다.)
상무부 사업개발국(DBD)은 현재 잠재력이 우수한 기업을 분석한 결과 2025년 2월 '화훼, 관엽식물, 나무 사업'이 밝은 성장 방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이 사업에는 2,993개의 법인이 동록 되어 있습니다.
-MG, 픽업 생산 중단
MG 브랜드로 자동차를 생산하는 중국-태국 합작사인 SAIC Motor-CP와 MG Sales(Thailand)는 침체된 국내 자동차 시장이 정상화될 때까지 태국에서 픽업트럭 생산을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MG Sales(Thailand)는 회사가 연간 얼마나 디젤 구동 픽업을 생산하는지 공개하지 않았으며 국내 생산 차량 중 작은 부분을 차지한다는 점만 언급했습니다. MG Sales(Thailand)의 부사장인 Pongsak에 따르면 픽업트럭은 현재 주요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생산 중단으로 인해 심각한 영향을 받지 않으며 시장이 회복되면 픽업 생산으로 다시 돌아올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태국 자동차 시장은 구매자들이 자동차 대출을 신청할 때 거부를 경험하기 시작한 2023년 이후로 침체되어 왔습니다. SAIC Motor-CP 회사는 Chon Buri 주에 437라이 규모의 자동차 제조 시설을 건설했으며, 연간 생산 용량은 10만 대입니다. 회사는 국내와 해외에서 차량을 판매하고 있으며 태국을 전 세계 국가로 차량을 수출하는 거점으로 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The Board of the Oil Fuel Fund Office (OFFO)는 소매 석유 가격을 리터당 1바트 인하하기로 했습니다. 오는 3월 28일과 4월 4일에 소매 휘발유와 경유 가격이 리터당 0.50 바트씩 두 번 인하될 예정입니다.
<주변국가 소식>
-베트남 규제 당국, 온라인 거래 수수료 인상에 대한 조치 촉구
전자상거래 플랫폼 거래 수수료가 인상됨에 따라 당국은 온라인 시장, 판매자, 구매자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할 상황입니다. Shopee는 4월 1일부터 다양한 카테고리에 걸쳐 수수료를 0.5%에서 6%로 인상하고, 일부는 최대 10%까지 인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TikTok은 일반 판매자의 수수료를 3%에서 4%로 인상합니다. 또 고정 수수료 인상 외에도 인센티브 삭감 등 판매자에게 더 많은 비용 압박을 가하고 있습니다. 약 165,000개의 매장이 이러한 플랫폼에서 철수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VCCI는 최근 전자상거래법 초안을 제안하면서, 규제 기관에 전자상거래 플랫폼 판매자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도입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인도네시아, 루피아 27년래 최저치 기록...중앙은행 시장 개입 준비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은 지난 3월 26일 1998년 이후 최저치에 근접한 루피아 안정화를 위해 시장에 개입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통화증권 자산관리국장은 시장 모니터링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필요시 중앙은행이 루피아 지원에 나설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당국은 루피아 약세에도 불구하고 국내 주식, 채권, 외환 시장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발표했습니다.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거시건전성정책 국장은 인도네시아 경제가 ▲약 5%의 경제성장률, ▲낮은 물가상승률, ▲관리 가능한 대외채무를 기반으로 회복력을 가진다고 설명했습니다.
-필리핀, 2025년 수출 목표 달성 차질 예상
필리핀 수출업자연합회(Philexport) 회장은 2025년 수출액이 110억 달러에 그칠 것으로 전망 했습니다. 이는 필리핀 개발계획(Philippine Development Plan)의 목표치 113억 4,200만 달러와 필리핀 수출개발계획(Philippine Export Development Plan)의 목표치 143억 4,000만 달러를 하회하는 수준입니다. 수출업자연합회 회장은 ▲정부 지원 부족, ▲기상 이변, ▲자연재해, ▲세계 경제 침체, ▲지정학적 긴장,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정책 등을 주요 도전 과제로 지목함했습니다. 필리핀의 3대 수출 시장은 미국, 중국, 유럽연합(EU)입니다.
<기타 소식>
-World Population Review 웹사이트에 따르면 태국은 2024년 세계 교육 순위에서 107위를 차지했습니다. 200개 이상의 국가를 대상으로 한 이 설문조사는 annual UN News Best Countries 보고서와 nonprofit organisation World Top 20을 모두 대상으로 합니다. 태국은 전 세계 107위, 아세안에서 8위를 차지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한국이 1위를 차지했으며 덴마크, 네덜란드, 벨기에, 슬로베니아, 일본, 독일, 핀란드, 노르웨이, 아일랜드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와 재외국민을 위한 원스톱 서비스 센터인 Thailand Investment and Expat Services Centre (TIESC)가 3월 31일 One Bangkok에 오픈했습니다. TIESC는 6층과 7층에 있으며 투자, 비자, 취업 허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박용민 주태국 대한민국 대사는 3월 21일 수파맛 이사라팍디 태국 고등교육과학연구혁신부 장관과 '대한민국 정부와 태국 정부 간의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에 관한 협력을 위한 협정'에 정식 서명했습니다. 한국과 태국은 국제원자력기구(IAEA) 회원국이자 핵비확산조약(NPT) 당사국입니다. 원자력 안전 및 환경 보호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원자력 기술의 평화적 이용을 통해 사회·경제적 발전을 도모하고자 이번 협정을 체결했습니다. 외교부는 "한국은 우수한 원자력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태국의 원자력 인프라 발전을 지원하고, 태국은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 확대를 통해 산업 및 과학 기술의 발전을 도모하며 양국 간 상호 호혜적인 협력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