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경제 단신>
-상무부 장관은 태국의 5월 수출이 18.4% 증가하여 38개월 만에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310억 4,400만 달러의 가치를 기록했다고 말했습니다. 수출 증가는 디지털 경제의 확장에 따라 기술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컴퓨터, 하드 드라이브, 인쇄회로 기판과 같은 전자 제품의 수출의 크게 증가했습니다.
-태국산업연맹(FTI)은 올해 하반기에 더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취약한 경제 상황 속에서 중소기업들이 추가 비용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정부가 7월 1일부터 방콕의 최저임금을 400바트로 인상하려는 계획을 재고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태국은 다양한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올해 마지막 6개월 동안 임금을 인상하는 것을 좋은 생각이 아니라고 덧붙였습니다.
-경기부양위원회는 태국 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1,100억 바트 규모의 경기 부양책을 승인했으며 이 이니셔티브를 통해 국내총생산(GDP)을 최대 0.5% 끌어올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재무부 장관에 따르면 예산의 70%는 농업 및 식수 시스템, 홍수 예방, 도로 건설에 중점을 둔 인프라 프로젝트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추가로 10%는 관광 개발에 사용될 것이며 나머지 자금은 미국의 징벌적 무역 정책과 같은 외부 요인으로 인한 경제 혼란에 대응하기 위한 재정 조치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또한 경기부양프로그램을 통해 총예산의 30%를 임금으로 할당하여 600만-70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태국 군대는 태국-캄보디아 국경에 있는 국경 검문소를 폐쇄하라고 명령했으며 인도주의적 목적으로만 허용된다고 밝혔습니다. 이 명령은 6개 지역(짠타부리주에 있는 Ban Laem, Ban Pakkad, Ban Subtaree, Ban Suan Som 검문소 그리고 뜨랏주에 있는 Ban Hat Lek, Ban Mamuang 검문소 )에 영향을 미칩니다.
-Thai Airways International(THAI)은 8월 초 태국 증권거래소에 재상장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타이항공이 4월 28일에 법원에 파산 취소를 요청했고 지난 6월 16일에 법원이 회생 절차 종결 요청을 승인했기 때문입니다.
-철도청(SRT) 이사회는 Krung Thep Aphiwat Central 역의 상업 공간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허가를 PGWR 그룹에 수여했습니다. Krung Thep Aphiwat Central 역에는 47,675제곱미터 규모의 상업 공간이 있는데 PGWR 그룹은 이 공간을 소매점, 레스토랑, 휴게소 공간으로 개발할 예정입니다.
-한국수력원자력(KHNP)은 지난 6월 10일, 태국 논타부리에서 태국 국영 전력 공기업인 태국 전력청(EGAT)과 소형모듈원자로(SMR) 분야 상호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MOU를 통해 SMR 관련 기술정보 교류, 태국 맞춤형 SMR 도입 가능성 공동 검토, 현장 견학 및 교육훈련 프로그램 등 인력 양성, 실무진 협의체(Working Group) 구성을 통한 원자력 분야 R&D 협력 및 인적, 기술 교류 활성화 등을 중심으로 실질적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에스토니아에 본사를 둔 차량 호출 서비스 앱인 Bolt는 내년 태국 투자를 확대하여 상위 3개 업체에 도전할 계획입니다. Bolt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는 동시에 경쟁사 중 가장 낮은 서비스 수수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수수료를 경쟁사보다 40% 낮게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태국산업연맹(FTI)은 수출 시장을 위한 픽업트럭 생산량 증가에 힘입어 태국의 5월 자동차 생산량이 전년 동기 대비 10.32% 증가했으며 22개월 만에 처음으로 증가한 수치라고 밝혔습니다. FTI는 2025년 1~5월 자동차 생산량이 전년 동기 대비 7.82% 감소한 594,492대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태국 상업대학교(UTCC) 발표에 따르면 5월 소비자확신지수(CCI)는 4월 55.4에서 54.2포인트로 감소했으며 4개월 연속 하락했습니다. 4개월 연속 하락은 기업과 소비자가 무역 전쟁에 대한 불안과 부진한 회복세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잠재적인 경기 침체 위험을 시사합니다.
-King Power는 태국공항공사(AoT)와의 5개 국제공항 면세점 사업 계약 해지를 요청할 예정입니다. 지난 6월 16일에 AoT는 King Power Duty Free Co로부터 수완나품, 돈므앙, 치앙마이, 푸켓, 핫야이의 공항 면세점 운영 계약을 해지하겠다는 의사를 전달받았다고 밝혔습니다. (King Power Duty Free는 King Power Corp의 자회사입니다.) King Power는 정부의 와인 관세 인하, 중국 관광객 감소, 코로나19 팬데믹, 지정학적-무역 전쟁 등이 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언급했습니다.
-
재무부 장관은 이번 주에 공식 무역 제안서를 미국에 제출할 예정이며 첫 번째 논의는 온라인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은 90일간의 유예 기간 (7월 9일) 전에 관세 인하 협상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태국산 수입품에 36%의 관세율을 부과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지난 6월 17일 MRT Pink 노선의 Muang Thong Thani 역 다음 2개의 확장 역인 Impact Thani 역(MT01)과 Muang Thong Thani Lake 역(MT02)의 상업 운행이 시작됐고 매일 06.00부터 24.00까지 운영합니다. (Pink 노선의 요금은 15바트 - 45바트입니다.)
<주변국가 소식>
-“트럼프 관세 못버텨 세계 1위도 결국” 일본 도요타 미국 판매가 인상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7월 1일부터 미국 판매 도요타 차량 가격이 평균 270달러 오른다고 보도했습니다. 도요타의 고급 브랜드인 렉서스 브랜드의 경우 평균 208달러 오릅니다. 차량 판매 가격과는 별도로 도요타 판매점에서 고객이 차량을 인도받을 때 내야 하는 비용도 6월 16일부터 미 전역에서 인상되었으며 여기에는 수송비 등이 포함됩니다. 인상 폭은 도요타 브랜드는 71달러, 렉서스의 경우 108달러입니다. 도요타 측은 가격 인상에 대해 “시장 동향이나 경쟁사의 상황을 고려했다”라고 말했습니다. 매년 실시하는 것이지 트럼프 관세로 인한 것이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싱가포르, 블루투스 통신 활용 자동 주차 결제 시스템 시험 도입
싱가포르 도시재개발청(URA)은 도로변 주차장의 결제를 자동화하기 위해 블루투스 통신을 활용하는 방안을 시험 도입할 예정입니다. URA는 5월 6일 관련 기술의 효과를 검토할 사업 제안서 입찰 공고를 게시했으며, 입찰 마감일은 8월 21일 오후 4시입니다. 선정된 업체는 2025년 10월부터 2026년 7월까지 Changi Beach Cark Park 5 주차장에서 신뢰성 테스트를 진행한 후, 2026년 8월부터 2027년 7월까지 Chinatown, Keong Saik and Bukit Timah 등 도심형 노상 주차장에서 실증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 시스템은 차량이 주차 공간에 진입하거나 나갈 때 지면에 설치된 센서가 이를 감지하고, 차량의 탑재 장치(OBU)와 블루투스로 통신해 자동 결제가 이루어지는 구조입니다. URA는 싱가포르 전역에 약 13,000개의 노상 주차 공간을 관리하고 있으며, 본 시범사업은 그중 일부를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삼양식품, 말레이시아 전용 매운 라면 'MEP' 2종 출시...세븐일레븐 독점 판매
한국 K푸드의 세계 확산이 빨라지는 가운데 삼양식품이 말레이시아 시장 공략을 위한 전용 제품을 내놓았습니다. 말레이시아 현지 매체 시나르데일리는 삼양식품이 말레이시아 전용 매운 라면 'MEP (Mala Everything Please)'를 출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삼양 MEP는 구운마늘새우 와 블랙페퍼치킨 등 두 가지 맛으로 만들었습니다. 제품은 현재 말레이시아 세븐일레븐 매장에서만 독점 판매하고 있습니다. 시나르데일리는 "향신료, 냉각, 반복이라는 삼양 MEP가 말레이시아 향신료 요소를 불태운다"면서 "두 가지 대담하고 중독성 있는 맛으로 나온다"고 전했습니다.
-싱가포르와 인터폴, 1,000개 이상 악성 IP 주소 차단
싱가포르 경찰청은 2025년 1~4월 인터폴과 ‘오퍼레이션 시큐어(Operation Secure)’ 공동 작전을 수행했습니다. 이번 작전을 통해 사이버 범죄에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는 싱가포르 기반 IP 주소 1,000개 이상을 차단했습니다. 차단된 IP는 컴퓨터 시스템에 침투해 정보를 탈취하는 인포스틸러 멀웨어를 유포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해당 작전에는 26개국 사법당국이 참여했으며, 전 세계적으로 2만 개 이상의 악성 IP 주소 및 도메인이 차단되었습니다.
<기타 소식>
-넥센타이어가 최근 태국 방콕에 플래그십 브랜드숍을 오픈했다고 밝혔습니다. 태국 현지에서 마케팅 활동과 함께 리테일 매장 브랜딩을 확대하며 동남아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전략적인 행보입니다. 이번 브랜드숍은 넥센타이어와 10년 이상 파트너십을 이어오고 있으며 태국 내 800여 개 소매 딜러 네트워크를 보유한 타이어 유통사와 협업해 추진되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오는 7월 25일부터 인천~푸껫 노선을 매일 1회 운항한다고 밝혔으며 2023년 4월 비운항 조치 이후 2년 만의 재운항입니다. 인천공항에서 오후 6시 10분에 출발해 오후 10시 30분에 푸껫 공항에 도착, 오후 11시 40분에 푸껫 공항을 출발해 다음날 오전 8시에 인천공항에 돌아오는 일정이고 토요일 귀국 편은 현지시각 오후 11시 25분 푸껫에서 출발합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여름 휴가철 여행객 수요에 대비하고자 운항 재개를 결정했다"라며 "여행 수요에 맞춘 노선 운영으로 고객들의 선택지를 넓힐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국가경제사회개발위원회(NESDC)가 진행한 2025년 1분기 Social Outlook 보고서에 따르면 고용주의 89%가 신입 졸업생 채용을 기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들은 기피의 이유로 경험 부족(60%), 팀워크 부족(55%), 비즈니스 매너 부족(50%) 그리고 적절한 직무 기술 부족(51%)을 꼽았습니다. 신입 졸업생의 실업률은 1.84%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 131,600명에 해당합니다.
-CJ ENM이 태국 파트너사와 손잡고 한국 드라마 리메이크 및 오리지널 콘텐츠 판권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6월 13일 현지매체에 따르면 이번 협약은 CJ ENM의 홍콩법인과 태국 유료방송사 트루비전(TrueVisions)의 합작사 트루CJ(True CJ) 간에 체결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합니다. 앞으로 한국 지식재산권 기반의 드라마 리메이크 작품을 홍콩, 인도, 일본, 한국, 대만 등 아시아 국가는 물론 라틴아메리카 전역에 공급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6월 9일에 발표된 최신 미국 국무부 여행 권고에 따라 태국은 1등급으로 격상되었습니다. 태국은 일본, 호주, 캐나다, 싱가포르와 함께 가장 안전한 국가로 분류되었습니다. 1등급은 방문객의 신뢰를 높이고 입국자를 느리고 호텔, 식당 및 관련 서비스에 고용과 수입을 창출함으로써 국가의 지속적인 관광 회복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태국의 MICE 산업은 현재 세계 26위에서 25위로 도약하며 아세안 1위, 아시아 태평양 지역 5위를 차지했습니다. IMEX Frankfurt 2025에서 발표된 국제회의 및 컨벤션 협회(ICC)의 2024 GlobeWatch 비즈니스 분석에 따르면 국가 및 도시 순위를 인용하며 태국은 작년에 158건의 국제 회의를 개최했는데 이는 2023년 143건보다 증가한 수치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