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입시 Q&A 670호 : 미국 항공 대학 입시 안내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3/11/23 02:04

안녕하세요. 이번 670호에서는 미국의 항공대학에 대해서 안내해드립니다.  2023년  올해 세계적으로 부족한 항공 조종사는 1만7,000명에 이르며 2026년에는 2만4,000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늘어나는 항공의 수요만큼이나 조종사의 양성이 따라가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북미 지역에서는 코로나19 관련 조기 퇴직이 생기면서 인력난을 겪는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해 미국 조종사 가운데 거의 절반은 50세 이상이라 15년 안에 절반이 은퇴하는 만큼 앞으로 조종사 부족 문제가 더 심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이에 미국 의회에서 조종사 정년 연장, 시뮬레이션 훈련, 훈련 시간 단축 등 다양한 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합니다. 

해외에서 수학하는 국제학교 학생들에게 조종사라는 직업은 매력적인 일이 될 수 있으며 미국에서 학교를 나오고 취업까지 고려를 한다면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670호에서는 미국의 10대 조종사 양성 대학교를 안내해드립니다. 미국의 대학 특히 조종사 관련한 대학은 전형이 조기에 마감되며 특정 인기대학은 2025년 3월입학까지 현재 입학정원이 다 차있는 상황입니다. 반드시 대학이나 혹은 에이전트를 통해서 확인후 지원계획을 수립하시기 바랍니다. 

1.Purdue University 

퍼듀대학은 항공대학이 아닌 종합대학입니다.  미국 인디애나 주의 웨스트 라피엣 시에 위치한, 명문 공립대학으로 미국에서 12번째로 규모가 큰 대학입니다. 세계에서 처음으로 항공학 학위를 제공하였으며, 학교에 공항을 가지고 있는 미국 최초의 교육 기관입니다. 

퍼듀대학은 학업성적 및 표준화된 시험(SAT or ACT) 점수, 개인적인 성취 (AP) 그리고 추천서 등을 고려하여 입학을 결정합니다. 학업성적 뿐만 아니라 항공 및 교통기술에 대한 관심과 전문성을 어필할 수 있는 요소들을 준비해야합니다. 

2023년 기준으로 연간학비는 41,134불이며 이는 순수한 학비입니다. 숙식비와 기타비용을 포합하면 연간 비용은 45,954불에 해당됩니다. 

2.Embry-Riddle Aeronautical University

플로리다주 데이토나비치와 애러조나주 프레스캇에 두 개의 캠퍼스를 가지고 있는 엠브리-리들 항공대학은 명실상부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항공대학입니다. 항공에 특화된 대학으로 항공관련된 다양한 학과가 존재합니다. 엔지니어링부터 비즈니까지 많은 전공학과가 있으며 싱가폴에 국제캠퍼스를 두고 있는 학교입니다. 인기와 명성이 있는 만큼 조기에 입학정원이 소진되기 때문에 미리 계획을 세우고 입학준비를 해야합니다. 다른학교와 마찬가지로 학업성적과 표준화 학력시험의 성적 및 학교활동, 추천서, 개인에세이를 준비해야 합니다.  

2023년 기준으로 연간학비는 42,500불이며 이는 순수한 학비입니다. 숙식비와 기타비용을 포합하면 연간 비용은 58,200불에 해당됩니다. 여기에 비행관련 비용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졸업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비행조건은 최소 932일로 대략 84,000불 정도이며 이보다 많을 수도 적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인스럭터의 자격조건에 따라 가격 또한 차등됩니다. 

엠브리 리들의 두 캠퍼스에 대하여 문의가 많으신데 메인 캠퍼스인 데이토나 비치 캠퍼스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비치가 옆에 있으며 데이토나 비치 국제공항에 바로 인접해 있어 대부분의 실습이 이곳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약 6,300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이며, 평균 클래스 규모는 26명입니다. 1978년에 오픈한 두 번째 캠퍼스인 프레스콧 캠퍼스는 사막 기후에 해당하는 지역이라 1년에 해가 뜨는 날이 300일이 넘는데, 아무래도 비행하기에 최적의 날씨라고 합니다. 주변에 그랜드캐니언을 비롯해서 산지가 많아 비행 실습할 때 경관이 끝내준다고 합니다. 약 3,000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이며, 평균 클래스 규모는 25명입니다. 

3.University of north Dakota's John D. Odegard School of Aerospace Sciences

스다코타주립대학교는 미국 중부 노스다코다 주 그랜드포크 중심부에 위치 하고 있으며, 주변 편의시설과 교통시설을 아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최적의 주변환경을 지니고 있습니다. 엠브리 리들학교처럼 기후조건이 좋지는 않지만 그랜드포크(Grand Forks) 도시는 노스다코타 주에서 세번째로 큰 도시로 국제공항과 공군기지가 위치하여 있기 때문에 다른 도시보다 항공시설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이 도시는 세계에서 가장 평평한 도시중의 한 곳이기 때문에 인근에 산지가 전혀 없어 비행하기에 좋고, 위치 또한 미대륙 중북부의 특성상 겨울이 되면 기온은 낮지만 대체로 쾌청한 기상조건으로 계절과 상관없이 비행훈련을 받을 수 있는 그야 말로 최상의 비행교육 환경을 갖추고 있는 곳입니다. 

특히, 미국항공유학 노스다코타 대학교 항공우주학부는 일반 기본수업 + 학생의 선택에 따라 전문적 항공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가장 기술적으로 발달된 모의실험장치부터 세계적으로 큰 규모에 속하는 항공연습장도 있고, 특히 무인항공기 학과까지 개설이 되어 있어서 항공 관련 학과로써 배울 수 있는 최대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 연간학비는 36,500불(상업용비행기 조종사 양성과정 기준)이며 이는 순수한 학비입니다. 숙식비와 기타비용을 포합하면 연간 비용은 54,000불에 해당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