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태국판 ‘그것이 알고 싶다’
우리나라에서라면 벌써 ‘그것이 알고 싶다’에 소재가 되었을 사건이 20년전 영국에서 발생했다. 최근 이 사건의 유력한 용의자였던 영국인 남편이 태국 깐짜나부리에서 체포되면서 사건은 미제 사건에서 새로운 국면에 들어섰다. 데이비드 스튜어드 아미타지, 68세 영국 요크셔 데일 출신인 남편은 그동안 수년간 태국에 머무르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언덕의 여인’(Lady of the hill) 살인사건
지난 2004년 영국 요크셔 데일스의 그림 같은 풍경의 언덕에서 신원 미상의 여인 시신이 발견되어 지역 주민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2004년 발견된 해당 여성의 신원이 밝혀지지 않아 한동안 미궁에 빠졌던 사건이었다.
2004년 10월 1일 발견된 여성의 시신에 대해 경찰은 해당 여성은 8월 31일과 9월 13일 사이에 사망했다는 것뿐 사망의 이유나 원인에 대해서는 전혀 알아낼 수 없었다. 또한 해당 여성은 동양 여성이며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폴과 베트남 또는 태국인 정도로만 예상할 정도로 경찰 수사가 진전되지 않았다. 한때는 해당 여성을 필리핀이나 중국 또는 한국 여성으로 착각하기도 했다.
2005년 2월, 영국 BBC 텔레비전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크라임워치’(Crimewatch)를 통해 신원 미상 동양인 여성의 미스테리한 사망을 조명하며 여성의 신원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하지만 성과는 크게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2007년 5월, 수사가 더 이상 진척이 없자 영국 경찰은 해당 사건을 증거불충분 미제 사건으로 처리하고 묻어둔다.
2011년, 영국 경찰은 다양한 미제 사건들을 다시금 꺼내 다시 한번 재수사를 발표한다. 총 8개의 미제 사망 사건을 발표했는데 거기에 해당 ‘언덕의 여인’ 사건이 포함된다.
재조사가 이뤄지며 좀 더 강한 수사가 이뤄진다. 그 사이 범죄학과 의학도 발전하면서 사망자가 태국에서 자란 것을 밝혀내고 2018년 본격적인 재수사가 시작된다. 이때 태국을 비롯 필리핀 등지에 신원미상 여인의 소식을 페이스북을 통해 널리 알리게 된다.
2019년 1월 22일, 태국에서 한 가족이 해당 여성이 자신들의 가족의 일원인것 같다는 소식을 전한다. 가족 일원의 어머니는 영국 요크셔 데일에서 발견된 시신이 자신들과 연락이 끊긴 딸의 인상착의와 비슷하면서 자신의 딸은 1991년 영국 남자와 결혼해 1995년 영국으로 이주했다고 한다. 그리고 2004년 이후 연락이 끊긴채 지금까지 보지 못했다는 사연을 전한다.
2019년 3월 19일, 북 요크셔 경찰은 ‘언덕의 여인’이 태국 출신 ‘람두언 아미타지’ (태국명 람두언 씨깐야)였다고 공식 발표한다. 가족들의 DNA 테스트로 밝혀진 것이다. 람두언은 영국인 강사 데이비드 아미타지와 1991년 결혼해 영국 포트마우스로 이주했다는 기록을 발견한다.
데이비드 아미타지는 당시 태국에 머물고 있었는데 영국 경찰은 그와의 인터뷰를 요청했으나 거절한다. 아미타지는 자기의 아내의 죽음에 대해 모든 혐의를 부인한다. 경찰 역시 너무 오래된 사건이라 그에게서 별다른 혐의점을 찾아내지 못한다. 2023년, 요크셔 경찰들은 그를 찾아 태국에 오지만 그와의 대면은 거절당한다.
2025년 1월 23일, 깐짜나부리에 살고 있던 그를 태국 경찰이 체포한다. 영국 경찰의 요청으로 그의 비자는 취소되었으며 그의 추방을 요청했다. 영국 북요크셔 경찰은 성명을 발표하며 데이비드 아미타지가 추방되면 그는 영국을 포함 어디든 갈 수 있지만 영국으로 돌아오면 그와 대화를 통해 수사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데이비드 아미타지는 지난 2월 2일, 영국으로 돌아왔고 히드로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경찰에 체포되었다. 북요크셔 경찰은 “61세 영국 남성이 2004년 람두언 아미티지 살해 혐의로 체포됐다”고 밝혔다.
데이비드 아미타지는 현재 조건부 보석금을 내고 풀려난 상태이며 경찰은 그에 대한 추가 조사를 준비중이다.
이번 체포는 영국에서는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되었던 데이비드 아미타지를 태국 경찰이 공조 수사를 통해 찾아내고 체포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태국과 영국의 범죄인 인도 조약에 따라 이뤄진 이번 체포는 오랜 미제 사건 해결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국제적인 공조를 통해 국경을 망라하고 법의 심판은 피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