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aiFEX Anuga 2024 개막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4/06/01 12:31


ThaiFEX Anuga 2024 개막
타이펙스 아누가 2024

태국 방콕 식품박람회 타이펙스 아누가가 지난 5월 28일부터 6월 1일까지 성황리에 개최됐다. 타이펙스 아누가 아시아, 태국 식품박람회는 세계 3대 식품전시회 중 하나로 성장한 아세안 최대 B2B 식품 전시회이다. 곧 6월에 개최할 서울식품전과 동경식품전과 더불어 아시아 3대 식품전으로도 불리는 타이펙스는 한-아세안 FTA와 RCEP 을 통해 6억명 아세안 인구의 단일 시장으로 향하는 관문이라고도 여겨진다. 식음료품과 케이터링 프랜차이즈 등 식품 관련 전반을 아우르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각 지방자치단체 등이 한국관을 구성해 매년 참가하고 있는 아주 중요한 식품 박람회라고 할 수 있다.

2024년에는 약 13만명의 방문객이 예상되며 1천2백억 바트(한화 약 4조)의 거래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에 비해 81%라는 역대급 성장을 이룬셈이다.(주최측 예상)

한국 역시 올해 2024년에는 역대급으로 많은 기업들이 참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음식과 음식 기술 그리고 케이터링과 인삼 등 다양한 음식 전반 업체들이 참석하고 있으며 큰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타이펙스 오프닝에는 태국 부총리겸 상무부 장관 품땀 웨차야차이씨가 방문해 개회사를 발표했다. 그는 개회사에서 “식품 생산 및 제조 부문의 기반이 되는 농업 분야에서 태국의 강점을 강조하며 ‘시장 주도, 혁신 주도, 소득 증대’라는 정부 정책에 따라 혁신과 안전기준준수, 글로벌 시장의 역동적인 수요에 대한 대응에 대한 태국의 확고한 의지”를 강조했다.

그는 이어서 “태국의 식품 산업은 태국 경제의 초석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말하며 2023년 식품 수출은 전년 대비 2.7% 성장하여 390억 달러(13조 7천억바트)를 넘어섰다고 덧붙혔다. 특히 중국과 아세안의 수요 증가에 힘입은 결과로 나타난 이런 수치는 태국을 현재 세계 12위 식품 수출국으로 부상하게 만들었다.(2022년에는 15위)




태국은 2024년 식품 수출이 전년 대비 약 2% 성장하여 400억 달러(14조 바트)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올해로 32회째를 맞는 타이펙스-아누가 아시아는 전 세계 참가업체와 방문객수 증가로 아주 성공적인 국제 무역 박람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 행사에도 50여개국 3,000여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하여 6,000개 이상의 부스에서 제품을 선보였다. 또한 130개국 만여명 이상의 해외 바이어가 방문하고 태국내 일반인 방문객까지 더해지면 13만명이 행사장을 방문할 것으로 보여진다.

28일 오프닝에는 일반 방문객들의 참석이 시작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행사장이었던 무엉텅타니 인근이 극심한 교통정체 현상을 보였다. 행사장 인근에서 행사장까지 들어가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최대 2시간 이상 걸릴 정도로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코로나 이후 두번째로 개최된 행사임에도 작년보다 더 큰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는 타이펙스 식품박람회의 성공은 태국이 중진국에서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힘을 키워나가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항성을 제시하고 있다.

올해 참가한 업체중 눈에 띄는 업체들 중에는 금산인삼약초산업진흥원도 있다. 한국은 인삼으로도 매우 유명한 국가이기때문에 인삼에 대한 해외 바이어들의 관심도 높은 편이다. 매년 인삼관련 제품들이 타이펙스를 찾고 있지만 올해는 특히 한국 인삼 관련 제품들만 35개 업체 이상이 참석했다.




금산인삼약초산업진흥원에서는 이번에 6개사를 이끌고 행사에 참석했으며 특별히 인삼 제품에 관심이 많은 태국 현지 업체들이 이곳 부스를 방문해 즉석에서 MOU를 체결하고 인삼제품 태국 수입을 합의하는 모습이었다.

현재 미국에서도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다는 아침마당 브랜드의 인보삼D에 대한 관심이 태국에서도 높아서 이번 태국 현지 바이어들에게도 즉석에서 제품 수입 계약이 이뤄지는 모습이었다. 현재 아침마당 인보삼D는 미국 수출이 확정되었고 베트남과 캄보디아 등 5개국 수출 상품으로 계약이 성사된 제품이다.

사진설명
태국 현지 바이어가 현장에서 MOU를 체결하는 모습(사진제공 금산인삼약초산업진흥원)

사진설명
아침마당 브랜드 인보삼D